불국사와 석굴암, 통도사,대흥사 등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한국의 산사 9곳의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는 해설서가 출간됐습니다.

미술사학자인 주수완 우석대 교수는 1995년과 2018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돼 세계적인 문화유산으로 인정받은 한국의 산사 9곳의 순례기를 담은 책 ‘한국의 산사,세계의 유산’을 펴냈습니다.

이 책은 해인사와 영주 부석사,안동 봉정사,법주사,마곡사와 선암사 등을 직접 답사하고 스님들을 만나서 들은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들을 전하고 각 사찰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와 세계유산으로서의 면모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또 산사의 풍경과 일상을 담은 사진을 통해 세계유산을 입체적으로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산사를 배경으로 한 자연의 아름다움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계종 출판사는 이 책의 저자는 이론이나 현학적인 해석을 최대한 배제하면서도 단순하게 풍광을 소개하는 순례기를 원치 않았고 절을 찾는 보통 사람들의 발걸음을 따라 해설을 하며 아름다운 가람 배치에 깃든 정수를 세심하게 소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출판사측은 저자의 목소리를 따라 산사를 보다보면 그동안 눈을 뜨고도 보지 못했던 산사의 모습이 나타나며 어느 사찰이라도 그곳에 서 있는 나를 중심에 두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조계종 출판사 17,000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