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수 자윤한의원 부산센텀점 원장

● 출 연 : 김현수 자윤한의원 부산센텀점 원장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다음은 주간섹션, 한의학 상담 시간입니다. 매주 화요일, 부산시한의사협회에서 수고를 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윤한의원 부산센텀점 김현수 원장과 함께 인유두종바이러스와 관련해 말씀 나눠 보겠습니다. 김현수 원장님 안녕하세요?

질문1) 여성 암중 사망률 2위라고 하는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인유두종바이러스라고 하는데 대체 이게 어떤 건가요?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영어로 HPV라고 하고요. Human-Papilloma Virus의 약자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이형성증과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은 자궁의 목에 해당하는 자궁경부의 비정상적인 세포 변화를 말하며, 세포변화가 어느 정도 일어났느냐에 따라 1단계에서 3단계까지 구분됩니다. 이는 자궁경부암의 전단계이기 때문에 암으로 진행하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합니다

질문2) 그렇군요. 이 바이러스의 종류가 다양하다고 하던데요. 어떤 게 있나요?

-HPV는 150 종류가 넘는 다양한 바이러스종이 있습니다.

여기서 자궁경부이형성증 또는 자궁경부암을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는 고위험군으로 분류하고요,생식기 사마귀인 곤지름과 같은 피부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저위험군으로 분류합니다.

이처럼 어떤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느냐에 따라서 그 예후가 달라지게 됩니다. 실제로 자궁경부암의 약 70%가, 고위험군인 16번과 18번, 이 두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질문3) 그렇다면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저위험군 바이러스로 인한 곤지름의 경우는 레이저요법을 주로 하게 됩니다.

또한 이형성증에서도 레이저요법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비정상적인 자궁경부 세포를 레이저로 태워서, 정상 세포가 자라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이지만, 비정상세포를 완전히 제거하기 힘들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표적인 치료방법으로, 자궁경부의 변형된 조직을 원추모양으로 잘라내는 ‘원추절제술’을 많이 시행하게 됩니다.

질문4) 들어보니 원추절제술이 더 확실한 방법인 것 같네요. 이 수술만 받으면 안심할 수 있나요?

-레이저요법이나 원추절제술 모두, 그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될 수가 없습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은 자궁경부의 ‘면역력 약화’로 발생하는, 세포의 비정상적인 변형이기 때문에 외부적인 치료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논문에 따르면 원추절제술 후 1년 이내 재발률이 약 30%에 달하는 만큼 HPV바이러스까지 소멸시키는 한방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5) 원추절제술 후에도 재발율이 상당히 높네요. 그러면 자궁경부이형성증이 진행된 경우, 반드시 원추절제술을 받아야하나요?

-자궁경부이형성증은 암으로 발전할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주로 2단계 이상일때 원추절제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형성증 진단을 받았다고, 모두가 바로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이형성증에서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될 때 까지 약 5~10년 정도 걸린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바이러스의 활동성과 진행속도는 현재 이형성증의 단계, 개인의 대사상태와 면역의 차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초기단계라고 무조건 안심하고 치료를 미뤄서는 안 됩니다.

저희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분들을 보면 지난 정기검사에서 전혀 문제가 없다가도, 1년 만에 자궁경부암을 진단받고 오시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진행단계에 따라서 비수술적 방법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할 수 있기에, 특히 초기단계 인분들은 무작정 수술하시는 것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질문6) 자궁경부이형성증 진단을 받았다고 모두가 바로 수술을 할 필요는 없으나, 진행단계와 개인의 면역상태에 따라 여러 치료법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겠군요. 그럼 원추절제술이 적합하지 않는 분들이 있나요?

-원추절제술 후에 출혈이나 염증 등의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으며, 자궁경부무력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조산의 위험성을 높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수술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임신 계획이 있으신 기혼 여성 및 미혼 여성은 침윤성 암이 의심되거나, 전변의 위험성이 높을 때만 시행하도록 권장됩니다.

질문7) 그러면 비수술적인 한방치료로 자궁경부이형성증을 치료 할 수 있는 건가요? 한방치료는 어떤 치료를 받게 되나요?

-많은 환자분들이 치료를 받고 계시구요. 비수술적 한방치료로 완치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뜸과 약침, 한약을 이용해 자궁 내부와 골반강으로의 혈액 순환량을 늘려 주고, 손상된 부위의 회복력을 강화 시켜주며, 변형된 세포의 세포 자멸사를 유도하여 비정형세포의 사멸에 도움될 수 있도록 약재 구성을 하게 됩니다.

결국 자궁경부이형성증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자궁경부 주변의 면역력을 강화시킴으로써, 원인이 되는 hpv를 억제하고, 활동성을 떨어트리며, 나아가서 소멸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