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의 후원금 유용 의혹에 대한 민관합동 조사 결과가 조만간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법인측과 공익제보 직원들간의 갈등의 골이 좀처럼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불교계에서는 나눔의 집에 대한 경기도의 진상 조사가 지난 30여년간 지켜온 나눔의 집의 근본 가치를 훼손해서는 안된다는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는 나눔의 집 사태, 전경윤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 기자 >

지난 5월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 직원 7명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후원금이 제대로 쓰이지 않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지 어느덧 두달 반.

그동안 경기도는 나눔의 집 법인에 대한 특별 점검과 감사를 벌인데 이어 최근에는 민관 합동 조사단을 꾸려 후원금 유용과 할머니 학대와 같은 인권 침해 여부 등에 대해 현장 조사를 마쳤습니다.

조사단은 조만간 기자회견을 열고 현장점검과 서류 조사를 통해 드러난 문제점들에 대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경기도청 관계자

[현장 조사 22일날에 저희 다 철수했어요.확정이 안나서 브리핑 날짜를 잡고 있는 중이에요. 조금만 기다려 보시면 저희 브리핑 날짜를 대외적으로 알림이 갈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불교계 내부에서는 나눔의 집의 후원금 유용 의혹에 대한 경기도의 감사와 조사 과정이 나눔의 집의 근본을 흔들고 훼손하는 방향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도가 나눔의 집 이사 11명과 감사 등 13명 전원에 대해 직무 정지 처분을 내린 것은 나눔의 집 운영을 실질적으로 장악한 내부 제보 직원들을 일방적으로 편드는 처사가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나눔의 집 법인측은 민관합동조사단에 내부 제보자들을 옹호하는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참여한 반면 법인에서 추천한 인사들은 모두 배제된 것도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우용호/나눔의 집 원장

[사용자가 원하는 단체와 공익제보자가 원하는 단체를 반반씩 해가지고 공무원들하고 같이 나와서 하면 이게 객관성이 있을텐데 우리가 추천한 분 한곳도 없이 다 배제되고]

이런 가운데 공익 제보자들은 법인측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 통장을 직접 관리하겠다면서 인수증에 서명을 강요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지만 법인측은 명백한 사실 왜곡이라며 법적 대응에 나섰습니다.

[인터뷰]우용호/나눔의 집 원장

[저보고 통장 정리를 해달라고 그것을 주셨어요 통장을, 그래서 제가 광주 시내에 가는 길에 그것을 통장 정리를 해다가 어머님께 갖다드리니까 원장에게 맡기겠다고 거의 안받으시는 거에요.그러면 어머님 이것은 어머님이 저한테 주고 저는 받았다는 증거가 있어야 되지

이에 앞서 6대 종교계 대표와 조계종 총무원, 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잇따라 호소문과 입장문을 내고 나눔의 집 운영의 잘못된 부분은 바로잡되 30여년간의 공덕까지 부정되고 폄하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스탠딩]

나눔의 집은 지난 30여년간 위안부 할머니들의 쉼터이자 정신적 안식처가 돼왔습니다.

이제는 갈등과 혼란을 멈추고 그동안의 과오와 허물을 치유해 불교계의 소중한 자산으로 새롭게 다시 태어날 수 있기를 많은 이들은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에서 BBS 뉴스 전경윤입니다.

영상 취재 남창오

영상 편집 허영국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