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섬 [BaliI.]

인도네시아 소(小)순다 열도에 있는 섬.
위치 : 인도네시아 소(小)순다 열도
면적 : 5,561㎢
인구 : 약 277만 8천(1990)

발리해(海)를 사이에 두고 자바섬의 동부와 대하고 있다. 이슬람화된 인도네시아 중에서 아직도 힌두 문화의 전통을 남기고 있는 섬으로 유명하다.

섬의 모양은 병아리 모양과 비슷하며, 북부를 화산대(火山帶)가 관통하고, 최고봉인 아궁 화산(3,142m)을 비롯하여 몇 개의 화산이 우뚝 솟아 있다.

아궁 화산은 지금도 때때로 폭발을 일으켜 많은 피해를 주고 있지만, 옛날부터 도민(島民)의 신앙의 대상이 되어 온 성산(聖山)이기도 하다.

북부는 토질이 불량하지만, 남쪽 비탈면에는 많은 강이 흘러내려 덴파사르에 이르는 비옥한 평야를 형성한다.

발리섬 인구의 대부분은 이 비탈면에서 논농사에 종사하고 있다. 따라서 남반(南半)이 섬의 중심이 되며 북쪽과 남쪽은 개화면(開化面)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

발리섬은 자바와 접하고 있는 위치 때문에 옛날부터 개화되어 중세에는 동(東)자바를 중심으로 하는 마자파히트 왕조의 영토였다. 그 후 마자파히트가 이슬람에게 멸망되자 힌두교도는 발리로 피신하여, 이곳만이 유독 힌두문화를 남기게 되었다.

섬 전체에는 4,600여 개의 힌두 사원이 산재하고 있으며, 주민들의 생활과 밀착해 있다. 발리인의 생활은 개인적인 통과의례(通過儀禮)에서 사회적 결합의례에 이르기까지 모두 힌두교와의 결합을 무시하고서는 이해할 수가 없다.

관광의 주요대상이 되는 음악과 노래와 춤, 심지어 유명한 화장(火葬) 의례까지 모두가 종교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또한 발리인은 근대에 롬보크 해협을 넘어 동쪽에 있는 롬보크섬 서부에도 정치적인 세력을 떨쳐, 그곳에도 발리 문화권이 확대되었다. 인구가 조밀한 발리섬에서는 벼농사를 중심으로 하는 집약적인 농업방법에 있어서 뛰어난 점이 있지만, 하나의 관개수로를 중심으로 하는 수리공동체의 조직이 주목된다.

이 경우에도 힌두교의 벼의 신(神) ·물의 신의 제사를 중핵(中核)으로 하는 사회적인 결합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 발리섬은 이미 오래 전부터 관광지로 주목되어 왔으며, 현재도 세계 각국에서 많은 관광객이 찾아든다. 덴파사르는 그 기지로 발전하였으며, 서쪽 교외에는 국제공항도 있어 발리에의 입구가 되어 있다.

경치가 아름다운 사누르 해안을 비롯하여, 북부의 바투르 화산에 있는 피서지 킨타마니, 아궁 화산의 중턱에 있는 베사키 사원(寺院), 전에 왕성(王城)이었던 클룽쿵, 목각(木刻)의 중심 우부드, 발리 회화(繪畵)의 중심 마스 등이 주요 관광지이다.

--------------------------------------------------------------------------------
인도네시아는 무슨 뜻일까?

인도네시아는 대통령 중심제의 국가이며 수도는 자카르타이고 세계 최대의 해양도서국가 이다. 인도네시아라는 국명은 그리이스어의 두 단어가 합쳐져서 구성된 것이다.즉 Indo 는 인도, nesos 는 섬이라는 뜻을 갖는 것으로 인도의 섬 이라는 뜻을 갖는다.

인도네시아는 전체 면적 190만㎢로 한반도의 9배 으로서 17,508개의 섬으로 이루어 졌다. 이중 사람이 살고 있는 섬은 7,133개 섬이다.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4번째로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약 2억의 무슬림이 살고 있는 세계 최대 이슬람국가이기도 하다.

인도네시아는 약 300여개의 종족과 365개의 지방어를 가지고 있는데, 그 가운데 대표적인 종족은 자와족이며 대표적인 언어는 멀라유어에 뿌리를 둔 인도네시아어이다.


이 나라의 종교는 회교(90%)를 비롯해 기독교, 힌두교, 불교 등 종교의 자유가 보장된 나라 이지만 이 나라는 세계 최대의 이슬람 국가이다. 각 부족마다 저마다의 부족어가 있으나 인도네시아어는 국민들의 동질성을 갖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
참고로 이것과 관련돼 있을지 모르지만 올립니다.
-------------------------------------------------------------------------------
발리 [Vali]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신(神).

오딘과 린드의 아들로, ‘서쪽의 큰 방’에서 태어났다. 알리라고도 불리는 용감한 신이다. ‘신들의 황혼’에서는 비다르, 마군과 함께 살아남아, 손을 씻고 머리를 빗기 전에 형제인 바루다의 원수를 갚았다.


북유럽신화 [北-神話, Nordic myths]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아이슬란드에 전해져 내려 오는 신화.

북유럽 신화는 게르만 신화의 일부이긴 하지만, 그 지방의 주민은 다른 게르만 종족보다도 몇 세기 늦게 그리스도교로 개종하였을 뿐만 아니라 개종 후에도 꽤 자유롭게 옛 신화를 이야기하고 글로 써서 전할 수가 있어, 풍부한 신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