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지역 이슈 짚어보는 전국네트워크 시간입니다.

오늘은 충북지역으로 갑니다.

청주BBS 연현철 기자 연결돼있습니다.

연 기자.

 

네, 청주입니다.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하셨습니까·

 

충북 청주지역에서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대책에 대한 반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는 소식인데요.

특히 최근 정부가 청주를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한 것에 대해 부동산중개인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청주시가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성공하면서 아파트 값이 크게 올랐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그렇습니다. 최장기 미분양지역으로 분류돼 온 청주지역은 지난 5월 방사광가속기 유치 이후 아파트 가격 상승 폭이 1%를 넘는 등 불과 한 두 달 사이 아파트 값이 급등했습니다.

[인서트 1]
윤창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충북지부장의 말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일부지역, 방사광가속기 오창 지역도 보면 신규아파트만 올라간거고요. 중고아파트 같은 경우는 옛날 가격이 원상회복 절대 되지 않았고, 뭐 3천에서 1억정도 올랐지만 워낙 하락이 많이 됐었기 때문에 아파트가 회복이 되지 않은 상태인데 이렇게 갑자기 성급하게 조정대상지역으로 선정을 해서 아예 거래가 안 되는 상태죠."]

그러니까 정리를 하자면 방사광가속기 유치 후 일부 신규 아파트 값만 오른 것일 뿐이고, 그동안 청주지역 아파트값 하락세가 워낙 컸기 때문에 7∼8년 전 가격이 아직되 회복되지 않았다는 겁니다.

이런 상황인데 정부의 청주지역 조정대상지역 규제는 과도하다는 것이 부동산중개업계의 주장인 겁니다.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 반발하는 대규모 집회도 열렸다면서요

 

청주지역 부동산중개업계와 시민들은 정부가 서울 집값을 잡으려다 지방까지 '초가삼간' 전체를 태우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부동산 업계는 분통을 터뜨리고 있는데요.

충북지역 공인중개사 업계는 존권 위협을 주장하며 조정지역 해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충북지부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근 청주 도심 한복판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의 부동산 투기 근절대책에는 찬성하지만, 무분별하고 현실을 무시한 형평성 잃은 부동산 대책은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들은 또 "청주 오창지역으로 방사광가속기 유치가 확정된 후 외지투자자들의 갭 투자를 비롯해 특정 지역은 주택가격이 대폭 상승했지만 나머지 동 지역은 저평가된 아파트 가격이 원상회복하지 못했다"며 "청주시 조정대상지역 지정을 즉각 해제하고, 이번 임시국회에서 부동산 대책을 수정 처리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인서트 2]
윤창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충북지부장의 말 다시 한 번 들어보겠습니다.

["7.10대책으로 양도세 뭐 종합부동산세가 증가하고 또 가장 문제가 취득세인데요. 약 12배 인상하는 그런 안을 내놓았습니다. 이렇게 되면 살 수도 없고 팔 수도 없고, 가지고 있어도 세금폭탄이고..."]

 

청주지역 부동산 시장이 더 악화될 수 있을 거란 우려도 나온다고요.

 

맞습니다. 내년 청주지역에 신규아파트가 공급 물량이 쏟아지기 때문인데요

정부의 조정대상지역 지정으로 위축된 청주 부동산 시장이 더욱 얼어붙을 것이란 전망입니다.

내년 청주지역 분양 예정 아파트는 모두 1만 2천100여 가구입니다.

때문에 그동안 최장기 미분양관리지역으로 분류되어온 청주시는 지난달 관리지역에서 해제됐지만, 내년부터 물량이 또 쏟아지면 재차 관리지역으로 지정돼 아파트를 팔아도 대출을 갚을 수 없는 이른바 '깡통 아파트'가 속출할 것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이에 따라 청주지역에서는 정부가 지역의 부동산 실상을 정확히 파악해, '지역별 맞춤형 부동산 대책'을 내놓는 것이 옳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대책에 대한 '부동산 민심'이 들끓고 있는데, 여·야는 부동산값 폭등 책임을 놓고 '네 탓' 공방을 벌이고 있죠.

전국적으로 부동산 문제 해결을 위한 특단이 필요해 보이네요.

연 기자,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수고했습니다.

 

네, 지금까지 청주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청주BBS 연현철 기자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