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청와대가 박지원 국정원장의 ‘대북 송금 이면 합의’ 의혹과 관련해 거론된 문건은 정부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공식입장을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박지원 원장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멈춰있는 남북관계를 움직일 소명이 두 사람에게 있다”고 당부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2000년도 남북정상회담 당시, ‘30억 달러’ 대북송금 이면합의가 있었다는 미래통합당의 의혹 제기에 청와대가 반박에 나섰습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오늘 야당이 제기한 ‘대북송금 이면합의 문건’이 정부 내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를 비롯해 국정원과 통일부 등 관계기관을 대상으로 문건이 실제 있는지 여부를 파악했지만 어디에서도 나오지 않았단 겁니다. 

앞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000년도 남북합의 당시 문체부 장관이었던 박지원 국정원장이 북한에 ‘30억 달러’를 지불하는 이면합의 문건에 서명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주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에서 박지원 국정원장의 서명이 담긴 문건의 사본을 직접 공개했는데, 출처에 대해선 “믿을 수 있는 전직 고위공직자로부터 전달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에대해 박지원 원장은 “문건은 허위, 날조”라면서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주호영 /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박지원 / 국정원장(국회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
(국민이 모르는 25억불까지 주는 것으로 합의했다면 엄청난 일이죠?) 엄청난 일이죠
(그러면 국정원장 후보도 사퇴해야겠습니다. 그렇죠?) 후보만 아니라 모든 것을, 제 인생과 더불어 모든 것을 책임지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박지원 국정원장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 김창룡 경찰청장에게 오늘 임명장을 수여하고 환담을 가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박 원장과 이 장관에게 “멈춰있는 남북관계를 움직여 나갈 소명이 두 사람에게 있다”면서 역할을 당부했습니다. 

아울러 김창룡 청장에게도 검경 수사권 조정, 자치경찰제의 성공적인 도입을 강조하면서, 경찰이 ‘민주적 역량’을 갖도록 힘써달라고 말했습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