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지속가능한 환자중심 의료체계 구축방안 기자간담회에서 김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가 '우리나라 의료전달체계 개선 전략'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코로나19 등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종합병원을 신설해 지역별 의료체계를 다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김 윤 서울대 의대 교수는 오늘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 시대에 감염병 진료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을 하는데, 튼튼한 지역의료체계 기반이 있어야 제대로 된 감염병 진료를 할 수 있다"면서 "진료권을 세분화하고 2·3차 병원(의료기관) 수를 늘려 고르게 분포하도록 해, 의료서비스를 받는 데 소외되는 국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김 교수가 지난해 국민건강보험 연구용역으로 수행한 '의료공급체계 개선 모형 개발 연구' 결과를 보면 현재 지역별로 종합병원의 수도권 쏠림 현상이 나타나 거주 지역별 사망률로 격차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입원환자 사망비는 충북이 서울에 비해 1.4배, 응급환자 사망비는 대구가 서울에 비해 1.2배 높다고 알려졌습니다.

2·3차 의료기관이 중증질환 치료를 맡는 만큼, 기관 수 부족은 사망률에 영향을 미칩니다.

종합병원과 의사 인력 등 의료자원의 수도권 쏠림은 의료계의 고질적인 현상으로,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본격적인 문제로 불거졌습니다.

대구·경북지역에서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했을 때 지역 병상과 의료인력 부족으로 인해 환자들이 치료를 받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김 교수는 "이런 상황에 봉착하게 된 것은 병상, 인력 등 의료자원의 공급을 시장에 맡겼기 때문"이라며 "(의료기관의) 유형을 분류하고 역할을 설정하고, 균등하게 분포할 수 있게 하는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는 게 정부의 역할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