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앵커]전국네트워크 시간입니다. 오늘은 울산입니다. 울산BBS 박상규 기자?

[기자]네. 울산입니다.

[앵커]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했습니까?

[기자]'울산의 젖줄' 태화강이 전남 순천만에 이은 '대한민국 제2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된지 1주년을 맞았는데요.
태화강이 국가정원 위상에 걸맞는 모습으로 새롭게 태어날 전망입니다.

[앵커]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은 연간 300~40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지역명소로 알고 있는데요. 어떤 변화가 생깁니까?

[기자]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주춤했는데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울산시는 울산형 뉴딜사업으로 '큰 평화, 태화강 국가정원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프로젝트는 2025년까지 1200억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됩니다.
송철호 울산시장의 말입니다.

'큰 평화, 태화강국가정원 프로젝트' 현장 브리핑. 울산시=BBS.

[인서트]송철호/울산시장 - "울산 생태관광 활성화와 생태정원 문화산업 육성 등을 이끌며 미래의 울산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몫을 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앵커]프로젝트는 어떤 방향으로 추진됩니까?

[기자]프로젝트 기본 방향은 크게 4가지인데요.
먼저, 태화강 국가정원의 구역이 확장됩니다.
현재는 중구 태화동, 남구 삼호동을 포함한 83.5㏊ 규모인데요.
여기에 남산과 십리대밭 축구장까지 추가해, 총면적 126.5㏊ 규모로 넓힐 계획입니다.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울산시=BBS.

[앵커]태화강 국가정원이 남산까지 확대되면 조금더 다양한 색깔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기자]태화강은 전반적으로 지대가 다소 낮고 평탄한데요.
남산 정상에 전망대를 설치해, 태화강 국가정원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전망대까지는 에스컬레이터나 공중트램, 모노레일, 케이블카 등 여러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앵커]앞으로 태화강 국가정원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수 있겠군요. 그리고 스카이워크가 설치된다구요? 

[기자]네. 버드 아이즈 가든인데요. 새가 날아다니면서 바라보는 것처럼 공중에서 정원을 관람할 할 수 있습니다.
푸른 대나무들이 십리에 걸쳐진 십리대숲에 1.1km의 스카이워크, 그러니까 공중 산책로를 설치하는 건데요.
아주 이색적인 느낌을 선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생각만 해도 태화강 국가정원에 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또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기자]사시사철 태화강 국가정원을 즐길수 있도록 대형 실내식물원도 조성됩니다.
식물원은 랜드마크형 온실과 테마별 식물원 등으로 꾸며지는데요.
지역 자생식물을 비롯해, 열대와 난대, 온대 등 다양한 식물을 관찰하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수상공중정원과 보행전용 다리 등 다양한 인프라 확충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송철호 울산시장의 말, 들어보시죠.

'큰 평화, 태화강국가정원 프로젝트' 브리핑하는 송철호 울산시장. 울산시=BBS.

[인서트]송철호/울산시장 - "울산시는 이번 큰평화 프로젝트를 통해 태화강국가정원이 담은 장엄하고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을 극대화하면서.. 최고의 평화와 평안, 그리고 휴식을 경험하는 장소로 다시한번 만들어서 한번 찾으면 꼭 다시 찾고 싶은 특별한 장소로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기자]자연과 사람이 조화롭게 상생하는 태화강 국가정원 프로젝트를 통해 연간 1000만명이 찾는 관광도시 울산으로 거듭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울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