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대실패’로 규정하고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 당권 주자들은 일제히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에 힘을 실으며 ‘천도론’에 가세했습니다. 

국회 출입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박준상 기자! (네. 국회입니다)

우선,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오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부동산 문제’를 놓고 맹공을 가했습니다. 어떤 내용이었나요?

 

네. 국회 본회의장 연단에 오른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른바 ‘이생집망, 이번 생에서 집사기는 망했다’라는 말로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지적했습니다. 

22번의 부동산 대책 속에서도 집값은 여전히 치솟고 있다며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경질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국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주호영 /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이렇게 집값이 폭등하고 있는데도 무엇이 잘못되었는지조차 모르고 있는 김현미 장관과 경제팀을 하루 속히 경질하고 대통령이 직접 국민께 사과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면서 정권의 아집이 ‘부동산 정책 대실패’를 가져왔다며 “이념과 무능으로 시장을 이길 순 없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부동산 문제’ 완화를 위해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자고 주장했는데요. 민주당 대권, 당권주자들도 일제히 ‘천도론’에 힘을 싣는 모습이죠? 

 

그렇습니다. 민주당의 차기 대권주자, 당권주자들의 입을 통해서도 일제히 ‘천도론’이 언급됐습니다. 

이낙연 의원은 “헌법재판소의 ‘행정수도 이전’ 위헌 판결이 16년 전”이라면서 “여야가 합의해 특별법을 만드는 등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부겸 전 의원도 ‘행정수도 이전’을 적극 찬성한다며 “국토가 균형있게 발전하는걸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운을 띄웠던 김태년 원내대표는 오늘 야당을 향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자”고 공식 제안하면서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여야가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해소라는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진지한 사회적 논의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민주당에서는 내년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는 문제로도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무공천’을 주장했는데, 이해찬 대표가 질타를 했다고요?

 

네. 더불어민주당 당헌당규에는 ‘중대한 잘못을 저지른 선출직 공직자가 직위를 상실하면 재보궐 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는다’고 나와 있는데요. 

서울시와 부산시 등 보궐선거 판이 커지자 당헌당규를 고집할 수 없다는 당내 여론이 크게 일고 있습니다. 

주요 대권주자들의 입에서도 이 문제가 연일 거론되고 있는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장사꾼도 신뢰를 유지하려고 손실을 감수한다”면서 당헌당규를 따르자고 주장했습니다. 

그런데 발언 직후, 이해찬 대표가 어제 열린 고위전략회의에서 “다음 지도부가 논의할 문제”라면서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시 회의에 참가했던 한 의원에게 직접 분위기를 물었는데, 정치적 발언에 대한 질타는 전혀 아니었다면서 다만 시기가 이르다고 본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이낙연 의원 역시 이 지사의 발언을 경계하면서 “지금부터 당내 논란을 벌이는 건 현명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민주당 전당대회 후보자 등록이 오늘로 마감되는데요. 박주민 최고위원이 새롭게 당 대표에 도전장을 던졌군요? 이 소식만 살펴보죠. 

 

이낙연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의 양자대결로 치러질 것으로 예상됐던 민주당 당대표 경선이 ‘3파전’으로 굳혀졌습니다. 

박주민 의원이 오늘 출사표를 던진 건데요. 박주민 최고위원은 고심에 고심을 거듭했다면서 “당을 혁신하겠다”며 출마의 변을 밝혔습니다. 

특히 박주민 의원은 “민주당이 국민과 교감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사회적 대화의 장을 열고 국민과 함께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48살인 박 의원은 86세대인 기존 후보자들에 비해 젊은층에 속하는데, “환경과 젠더, 노동 등의 가치를 주류적 가치 수준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