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정부와 여당을 향해 "국민 통합을 위해 진정한 상생과 협치에 나서달라"고 밝혔습니다.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을 주장한 더불어민주당은 ‘행정수도 완성 특별위원회’를 꾸리자고 야당에 제안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사흘 전,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으로부터 ‘초당적 협력’의 당부를 받았던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오늘 오전 국회 본회의장 연단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선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부와 여당을 향해 “진정한 상생과 협치에 나서달라”고 밝혔습니다. 

[주호영 /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국민통합을 위해서나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라도 진정한 협치에 나서 줄 것을 간곡히 충고합니다.”

그럼에도 민주당이 일방 독주를 강행한다면 103석으로 막아낼 수 없다면서 국민들을 향해 “‘독재정권’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함께 맞서 달라”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주 원내대표는 정부 부동산 정책을 “대실패”로 규정하고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습니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태와 관련해서는 국회 차원의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와 김경수 경남지사, 은수미 성남시장의 재판과 관련해 ‘봐주기 판결’이라고 지적하며 김명수 대법원장을 향해 “부끄러운 줄 알라”며 사법부 편향성을 거론했습니다.

어제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을 화두로 던졌던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야당에 ‘행정수도완성 특위’를 구성하자고 밝혔습니다. 

실천적인 조치를 통해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본격적으로 추진해보자는 겁니다.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여야가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해소라는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진지한 사회적 논의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004년 헌법재판소가 ‘관습헌법’을 내세워 ‘신행정수도특별법’에 위헌 결정을 내렸지만, 여야 합의로 법 개정을 통해 ‘행정수도 완성’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