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 등 부작용 우려…국토부에 허가 재검토 요구

지리산 성삼재.

전남도는 서울(구의)-지리산(성삼재) 고속버스 노선 허가에 대한 재검토를 국토교통부와 경남도에 요구했다고 19일 밝혔다.

전남도는 지리산 환경오염을 막고 산악지역 특수성을 고려하면 이 구간 고속버스 신규 노선 허가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전남도와 구례군은 이 같은 이유로 하절기에만 군내버스를 운행하는 등 대중교통 운행을 제한해 왔는데 신규 버스 노선 허가는 여기에도 배치된다며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박철원 전남도 도로교통과장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규정에 부합하지 않은 버스 노선 인가와 지리산 환경 훼손을 우려하는 여론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재검토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지난달 25일 경남도의 인가를 받은 버스 노선은 서울-함양-인월-마천-백무동을 1일 6회 운행하던 기존 버스 노선 중 1회를 서울-함양-인월-성삼재로 경로를 변경해 연장 운행한 것이다.

지난해 10월 노선 변경을 접수한 경남도는 경유지 시도와 협의했지만, 전남도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 인·면허 업무처리요령'에 따라 반대의견을 제출했다.

운행구간을 연장할 경우 운행 횟수를 하루 3회 이상으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해당 노선은 하루 1차례만 운행하기 때문에 기준에도 부합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경남도는 국토교통부에 노선 조정을 신청했으며, 전남도는 국토교통부에 재차 반대의견을 제시했으나 경상남도 안으로 인용돼 노선 변경이 이뤄졌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