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액후원자, 매년 500만원씩 朴 후원 "우린 50년 친구"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고액후원자에게서 5천만원을 빌린 뒤 5년째 원금과 이자 빚 1천300만원도 갚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박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 앞서 국회 정보위원회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박 후보자는 2015년 8월 28일 A씨에게서 5천만원을 생활비 명목으로 빌렸습니다. 

박 후보자는 연 5.56%의 이자를 매월 지급하기로 하고, 1년 뒤인 이듬해 8월 27일까지 원금을 갚겠다는 차용증을 썼으며, 이 차용증은 국회에 제출됐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채무를 갚지 않았으며, 차용증에 명시된 변제 기일에서 이미 4년 가까이 지난데다, 다달이 주겠다던 이자도 주지 않아 1천300만원 넘게 미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 후보자 측은 2016년이던 변제 기일을 올해 8월 27일까지로 연장한 상태라며, 차용증을 새로 쓰지 않은 채 구두로만 4년 연장에 합의했다고 해명했습니다.

박 후보자 측은 "만기일(내달 27일)에 원금과 이자를 모두 지급하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A씨는 "50년 지기 친구가 급하다고 해서 돈을 꿔준 것"이라며 "(박 후보자가) 55년 전 미국 뉴욕에서 가발 장사를 할 때부터 친구"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차용증 구두 갱신에 대한 질문에는 "대답할 의무가 없다"라고 답했습니다.

미래통합당 관계자는 "박 후보자가 재산이 없던 것도 아닌데 2016년 갚기로 해놓고 지금까지 이자 한 푼 주지 않고 그냥 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래통합당은 "사실상 불법 정치자금으로 볼 여지가 있다"면서, "청문회 때 철저히 따지겠다"고 밝혔습니다.

박 후보자는 종합소득세도 늑장 납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청와대의 내정 발표 전날인 지난 2일 390만원, 내정 직후인 지난 6일 15만원의 종합소득세를 냈습니다. 

박 후보자 측은 "4·15 총선 낙선 후 사무실 정리 등으로 세금 문제를 꼼꼼히 챙기지 못했다가 최근 미납을 알게 돼 정리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