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주한미군 감축 옵션' 외신 보도에 대해 즉답을 피한 채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 증액 필요성을 재확인했습니다. 

국방부 당국자는 워싱턴 현지시간으로 어제(7/18) 주한미군 감축과 관련한 '월스트리트저널 WSJ'의 보도에 대해 "언론의 추측에 관해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미국은 "전 세계 군사 태세를 일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미군은 어떤 위협에도 대응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주한미군 감축 문제에 가부간 입장을 내놓는 대신 해외 주둔 미군 재배치 문제가 항상 검토하고 있다는 태도로 해석됩니다.

이와 관련해,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은 '국가국방전략'(NDS)의 역점 과제 중 하나로 미군 재배치 노력을 전하면서 "각각의 전투사령부가 백지상태의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미국은 2018년 1월 중국과 러시아 견제에 초점을 맞춘 NDS 보고서를 마련했으며, 특히 중국의 군사력 팽창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도 포함된 인도·태평양 지역에 우선순위를 두고 해외 주둔 미군의 재배치를 검토했습니다.

특히, 주한미군이 속한 인도·태평양사령부도 앞으로 재배치 문제가 본격 검토되고 지역별로 보강이나 신규 배치, 또는 감축이 진행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이런 가운데, 미 고위당국자는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대해서는 한국의 증액이 필요하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한국과 협상이 진행 중이다"라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우리 동맹들이 더 많이 기여할 수 있고 기여해야 한다는 기대를 분명히 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