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박경수의 아침저널 - 집중 인터뷰] 홍문표 미래통합당 의원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 - 집중 인터뷰] 

■ 대담 : 홍문표 미래통합당 의원
■ 방송 :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 (07:20~09:00)
■ 진행 : 박경수 BBS 보도국장

▷박경수: 4선의 야당 중진의원입니다. 미래통합당 홍문표 의원 전화 연결해서 관련된 얘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홍문표 의원님, 안녕하세요.

 

▶홍문표: 네, 안녕하십니까? 홍문표입니다.

 

▷박경수: 먼저 정치권에 어젯밤 비보가 전해졌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극단적인 선택이 확인이 된 건데 소식 듣고 어떠셨어요?

 

▶홍문표: 참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되는데 참 안타깝습니다. 박원순 시장의 오늘 이 상황을 뭐라고 설명드릴 수 없을 정도로 참 답답하고 우리 사회가 이렇게 돼서는 안 되는데 안타까운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경수: 의원님은 지역구가 충남홍성예산이시지만 그래도 박 시장과는 만날 일이 많이 있었잖아요.

 

▶홍문표: 우리 농산물이 친환경이라는 이런 부분이 홍성 홍동에 상당히 메카가 있거든요. 거기에 1년이면 한두 번씩 오셔서 농민들과 대화하고 또 저는 개인적으로 오래전부터 농촌 문제에 대해서 많은 대화를 했던 분 중에 한 분이었습니다.

 

▷박경수: 그런데 어떤가요? 정치인들이 이따금 국민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는데 이렇게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이유는 의원님은 어떻게 바라보세요?

 

▶홍문표: 글쎄 뭐라고 분석하기가 어렵습니다마는 우선 개인의 욕망이 현실과 맞지 않고 또 도덕과 윤리라는 부분에 상당히 자기 나름대로의 절망적인 상황이 왔을 때 이렇게 극단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가 하는데 이런 일이 우리 정치권에서 종종 있다 보니까 더욱 마음이 안타깝죠.

 

▷박경수: 뭐라고 말씀드리기도 어려운 상황인데 청취자 분들께서는 문자로 참 많은 애도의 뜻을 표하고 계십니다. 조금만 읽어드리면 박 시장님 명복을 빕니다 비 내리는 금요일 마음이 무겁습니다 이렇게 올려주셨고요. 다른 청취자님도 무사 귀환을 빌었는데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극락왕생을 빕니다 이렇게 올려주셨고요. 또 서울 시민으로 자부심이 컸는데 안타까운 소식 돌아오실 줄 기대했는데 왕생극락을 기원합니다 이렇게 문자를 올려주고 계십니다. 알겠습니다. 의원님, 4선이 되셨는데 상임위원회는 지금 어떤 거 선정을 받으셨나요?

 

▶홍문표: 저는 농해수를 선정받았습니다.

 

▷박경수: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죠?

 

▶홍문표: 그렇습니다.

 

▷박경수: 그럼 상임위원회를 농해수위를 지망하신 이유는 있을까요?

 

▶홍문표: 평소에 제가 갖고 있는 생각입니다마는 농어촌 농어민 축산인이 잘 살아야 대한민국은 강한 선진국이 된다는 게 제 소신이거든요. 그리고 또 국제사회에서 많은 나라를 보면 농어촌 농어민이 잘 사는 나라가 선진국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지금 구호성에만 그치고 농어촌 문제가 점점 농민의 숫자는 줄어들죠 또 빚이 있죠 농민들이 몸이 아프죠 그래서 지금은 농어촌이 잘 사는 정책과 농어촌에 대한 대책을 정부가 새롭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 절실한 상황에서 농업 쪽 어민 축산인들을 대변할 수 있는 것이 국회에서 이 위원회거든요. 그래서 여기에 모든 것을 올인을 하고 있습니다.

 

▷박경수: 그렇군요. 그런데 요즘 국회 상황이 상임위원회를 여당이 다 갖고 있고요. 그런데 야당 몫의 국회부의장 자리도 있었는데 5선의 정진석 의원이 부의장직을 맡지 않겠냐는 견해도 많았었고요 그런데 이걸 아예 포기하신 건가요? 어떻게 된 건가요?

 

▶홍문표: 글쎄 국회에서 포기라는 것은 있을 수 없는데요. 정치는 여야가 함께하는 것이고 중심에 국민이 있는 것인데 지금 177석이 됐다고 해서 독선독주를 떠나서 지금 독재 정치를 하고 있다고 저희들이 보고 있기 때문에 부의장석 하나를 갖고 온다고 해서 아까 말씀드린 18개를 부활시킬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리고 지금 늦게라도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박병석 국회의장은 자기 임의대로 상임위원회까지 야당 의원들을 전부 배석을 시켰지 않습니까? 이건 세계사에서 민주주의하는 나라는 이런 나라가 없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 돌이켜볼 때 결과는 대통령에 저는 있다고 보는 거예요. 협치를 하자고 5월 28일이죠 아마 양당 원내대표를 초청해서 청와대에서 식사를 했지 않습니까? 그때 진짜 협치하자 이러면서 손을 양손을 들고 TV 앞에서 환히 웃는 모습으로 약속을 하셨는데 대통령은 협치하자 그리고 민주당은 독선독주로 이렇게 1당으로 치닫고 있다 보니까 이런 결과가 나왔어요. 21대 국회 개원식을 지금 못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부끄럽고 창피한 얘기입니까? 국제적으로.

그다음에 대통령께서는 국회에 나와서 개원 연설을 하지 않습니까? 이것도 지금 못하고 있잖아요. 또 여야의 대표들 연설도 못하고 있고 또 각국 대사들도 참석해서 이런 것들을 함께해야 되는데 이런 관례와 원칙이 다 지금 깨진 거예요. 이것이 지금 소위 1당 독주 독재 여기에서 오는 산물입니다. 이런데도 이걸 의식을 못하고 사실을 직시를 못하고 집권당이 마냥 시민원리로만 밀어붙이고 있는 이 정치판은 참으로 불행한 그런 상황으로 치닫고 있지 않나 하는 염려의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박경수: 의원님은 정치를 오래하셨기 때문에 또 여당도 하셨고 지금 야당도 하시고요. 어떤가요? 현 시점에서 국회를 정상화할 수 있는 방안 어떤 게 있을까요?

 

▶홍문표: 저는 시민원리를 국민 앞에 이렇게 보이는 것이 언뜻 생각할 때는 힘 있다 세다 할지 모르지만 강철이라는 게 센 것 같아도 느닷없이 부러지는 경우가 거든요. 그래서 저는 과거에 우리가 법보다 우위에 있는 도덕과 예의 그리고 관례를 우리는 같이 병행하면서 민주당 정부가 갔으면 좋겠다 무슨 얘기냐 하면 우리가 18대 때 152명을 갖고 있었거든요, 저희들이.

그리고 민주당이 81명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법사위원장을 그쪽에 주고 그리고 89일 동안 이런 논쟁과 물밑에서 협치와 고뇌 끝에 이 결과가 나왔던 거예요. 89일 만에 개원을 했습니다. 이런 것도 이번에는 집권당이 생각을 해서 끝까지 협치를 했으면 하는 생각인데 협치의 결과는 저는 대통령에게 큰 용단을 내려주셨으면 하는 겁니다. 민주당에게는 눈치 보는 그런 정당으로 돼 있기 때문에 기대를 갖지 않습니다마는 대통령께서 용단을 내려주시는 몇 가지 주문을 한다면 지금 법사위원장 전반기는 이미 이렇게 됐으니까 후반기는 통합당에 넘겨주고 7개 상임위원장 준다고 했던 걸 재배치하는 폭넓은 그런 양보가 있었으면 좋겠고 그리고 167석만 밀어붙이는 이것은 아까 얘기한 그런 엄청난 국제적인 국내적인 문제가 발생을 하니 이제는 뭔가 새로운 그런 기틀을 잡아줬으면 좋겠다는 것이고 지난번 정무장관을 야당 대표가 주장을 해서 정무장관 제도를 둔다고 했거든요, 대통령께서.

그런 것은 야당에게 추천권을 넘겨주면 협치의 시발점이 된다고 봅니다. 이렇게 뭔가 타협도 하고 양보도 하고 새로운 것은 만들려고 하는 집권당의 모습이 보여야 되는데 몇 월 며칟날 몇 시까지 안 되면 이대로 하겠다 지금 이런 군대 혁명 작전하듯하고 있는 이것은 대한민국이 민주주의로 가는 길이 아니라고 저는 보거든요.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박경수: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를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용단을 내려야 한다 이런 얘기고요. 7개 상임위원회 야당 몫이잖아요. 미래통합당에서 요청을 하신 건가요, 지금 여당한테는?

 

▶홍문표: 솔직히 물밑에서는 실무자들이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 이야기를 나왔을 때는 협상용으로 옛날 얘기이고 지금은 안 된다 그냥 따라와라 이런 식으로 밀고 가는 것이 참으로 현실이고 안타깝게 생각을 합니다.

 

▷박경수: 의원님 요새 부동산에 대한 민심이 워낙 안 좋아서요 오늘 종부세 최고세율을 인상하는 부동산 대책 발표가 예고가 돼 있습니다. 이건 어떻게 보세요? 종부세 인상

 

▶홍문표: 저는 발표가 나와봐야 종합 평가를 하겠습니다마는 지금까지 상황은 문재인 정부 3년 4개월이 벌써 지났어요. 그동안 22번의 주택 정책을 발표했다는 것은 얼마나 불안전하고 안정된 논리가 없기 때문에 이렇게 수시로 어떻게 보면 한 달 반 만에 정책을 또 내놓고 또 내놓고 계속 이런 22번의 오늘의 상황이 대한민국 주택 정책이 결국은 우리 젊은 친구들은 말할 것도 없지만 열심히 한 푼 두 푼 벌어서 집 한 채 마련하겠다는 분들의 꿈과 희망이 다 물거품이 됐죠. 그래서 강남부터 시작은 투기 억제 지금 수도권 전체가 투기 억제 지역으로 고무 풍선같이 이쪽 오르면 저쪽 나오는 이런 식의 소위 땜질식의 어떤 주택 정책은 참으로 잘못된 것인데 저는 오늘 부총리가 발표한다는 뉴스를 보고 있습니다마는 이것도 대통령께서 내가 3년 4개월 동안 집권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인간의 의식주 아닙니까? 그런데 주택 문제가 이렇게 국민들에게 고통을 줘서 죄송스럽다 이 말씀 한번하고 그다음에 주택의 차선책을 발표하는 것이 순서인데 대통령 말 한 마디 없고 지금 부총리 불러서 주택 새로운 정책 발표하라고 했는데 이미 저는 주택 정책은 우리 국민들의 새로운 어떤 걸 내놔도 저는 백약이 무효다 이런 생각을 갖습니다. 최근에 고위공직자 국회의원들의 다주택 보유 사실이 알려지면서 공분이 커진 면이 있는데 정부 여당에서는 다주택자에 대해서 집을 처분할 것을 압박하고 있잖아요. 미래통합당에도 다주택자들이 많으신데 이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홍문표: 저는 이 부분을 두 가지로 생각합니다. 투기로 목적으로 한 토지 거래 주택 거래는 기록에 나오거든요. 10~15년 안에 이곳에서 저곳으로 옮기고 또 옮기고 판 것이 다 기록에 나옵니다. 이런 것들은 저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보고 20~30년 전에 한 푼 두 푼 모아서 한 채 사고 또 시골에 노후에 뭐하기 위해서 또 사고 이런 근거가 오는 것은 저는 이렇게 똑같이 취급하는 것은 뭔가 무리가 있지 않느냐 이렇게 보고 있고 여야가 이 부분을 면밀히 검토를 해서 투기가 아닌 진짜 삶의 상황에서 이루어진 것이라면 저는 국민들께서 또는 사회 정의라는 차원에서 양해를 해 줘야 되지 않겠나 저는 이렇게 두 가지로 생각을 갖습니다.

 

▷박경수: 알겠습니다. 최근에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원희룡 제주지사를 만났잖아요. 그래서 대권 도전을 격려했다 이런 언론 보도가 있던데 원 지사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홍문표: 김종인 비대위원장께서 당을 지금 대표하고 있기 때문에 당에서는 좋은 인물을 찾기 위한 하나의 행보다 저는 이렇게 총체적으로 보고 싶고요. 그러나 당 밖에도 중요하지만 당 안에도 저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당을 지키기 위해서 온갖 수모를 당하고 고난을 당했던 참고 견디는 우리 야당의 뿌리들이 많이 있거든요. 그러니 뿌리들을 포함해서 당내 당외의 인사들을 함께 참여하는 선의의 경쟁을 부쳐야 됩니다. 여기에서 이기는 사람이 진정한 대권의 후보가 되는 이런 수순을 밟아야지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된다 이것이야말로 저는 월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을 찾는 것은 좋지만 이렇게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되는 선을 긋는 것은 아주 위험한 생각이다 그런 생각을 갖습니다.

 

▷박경수: 알겠습니다. 의원님,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홍문표: 네, 고맙습니다.

 

▷박경수: 미래통합당 홍문표 의원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