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당시 종교계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불교계의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개진됐습니다.

제주 4.3특별법 개정을 위한 제주지역 토론회가 오늘(8일) 오후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토론자로 나선 강성민 제주도의원은 “4.3당시 불교계가 가장 큰 피해를 입었는데 이에 따른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면서 “이에 작은 이익에 함몰되어 4.3특별법 본래 취지를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더불어 강 의원은 “미래통합당의 최고위원인 원희룡 지사의 힘과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면서 “원 지사는 한가히 휴가를 즐길 때가 아니라 4.3특별법 제정을 위한 도민과 함께 걸어 나가야 할 때”라고 원 지사의 행보를 지적했습니다.

또 강 의원은 전국 지방의회와 연대해 4.3특별법 제정을 위한 붐을 일으키기 위해 가칭 ‘4.3특별법 개정을 위한 전국 지방의원 연대회의’ 구성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김성도 제주4.3희생자유족회 법개정 특위 위원장도 “정부차원에서 종교계의 희생에 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면서 “4.3당시 37개 사찰이 전소됐고, 16명의 스님이 희생되는 피해에 대한 정부차원의 피해 조사가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주제발제자인 이재승 제주4.3범국민위원회 법개정 특위 위원장은 “보상의 기준은 민주화 보상과 광주보상, 민간이 희생사건 국가배상의 평균치에 해당하는 액수로 1억 3천만 원을 책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위원장은 “정부 측 국가보상금 총액은 5~6조 정도 추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대체로 한국전쟁 희생민간인 포함해 희생자를 3만5천명 정도 추산했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