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대검찰청이 어제 '검언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가 부당하다고 의견을 모은 검사장 회의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대검은 이 같은 의견을 법무부에 전달한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의 공식 입장 발표만이 남았습니다.

대검찰청에서 류기완 기자입니다.

 

검언 유착 의혹 사건과 관련해, 대검은 어제 전국 검사장 회의에서 나온 의견들을 정리해 공개했습니다.

회의에서는 추 장관이 윤 총장의 수사지휘 권한을 뺏은 것 위법하고, 공정한 수사를 위해선 독립적인 특임검사 도입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번 사건이 검찰총장의 거취 문제와 연계될 사안은 아니라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전문수사자문단 절차를 중단하는 게 맞다고 의견을 모은 것을 제외하고는 전부 추 장관의 수사지휘에 반대되는 내용입니다.

사실상 추 장관이 내린 수사지휘에 대해 일선 검사장들이 반기를 든 셈입니다.

이에 대해 대검은 검사장 간담회에서 나온 검사장 대다수의 공통 의견임을 강조한 가운데, 윤 총장은 최종 입장 발표를 남겨놓고 장고에 들어갔습니다.

검사장들의 의견을 참고하기로 한 만큼, 윤 총장이 수사 지휘를 전면 거부하기보다는 재지휘를 요청하는 방식에 무게가 쏠린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검찰 내부의 의견뿐 아니라 법조계 원로들에게 직접 연락을 취해 자문을 구하는 등 결정에 신중을 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법무부가 앞서 특임 검사 도입과 같은 절충안에 대해서는 장관 지시에 반하는 것임을 분명히 한 만큼, 윤 총장의 결정에 따라 양측의 충돌로 번질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

이르면 오늘 중으로 윤 총장이 최종 결론을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는 가운데, 법무부는 대검의 공식 입장 발표 이후 추후 대응책을 논의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대검찰청에서 BBS 뉴스 류기완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