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불교
경북 군위 ‘삼국유사 테마파크’ 개장...전국 최초
김종렬 기자 | 승인 2020.07.05 20:56

 

고려시대 일연선사가 삼국유사를 저술하고 입적한 경북 군위군에 삼국유사테마파크를 이달 개장했습니다.

삼국유사 속 이야기를 다양한 전시·조형물로 구현해 놓았는데요,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이 힐링할 수 있는 관광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구BBS 김종렬 기자가 보도합니다.

삼국유사 테마파크 중심에 위치한 가온누리관은 삼국유사를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는 전시체험공간이다. BBS불교방송 김종렬기자

 

고대 삼국의 역사와 전설을 다룬 삼국유사는 한민족의 역사를 오천년으로 끌어 올린 국보입니다.

경상북도와 군위군은 2010년 ‘세상의 중심’이란 뜻을 가진 3대 문화권 사업의 하나인 ‘가온누리’ 사업으로 삼국유사테마파크를 조성했습니다.

경북 군위군 의흥면 이지리 일원 72만2천여㎡ 부지에 들어선 삼국유사 테마파크가 개장해 관람랙을 맞이하고 있다. BBS불교방송 문정용기자

민족의 정체성을 밝히고 자주성을 견지했던 삼국유사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담았습니다.

[인터뷰] 김영만 이사장·군위군수 / 군위문화관광재단

“삼국유사테마파크를 조성하는데 10년이 걸렸습니다. 삼국유사가 담고 있는 기본적인 가치를 전시공간과 체험 프로그램이 가능하도록 복합문화콘텐츠 공간으로 심혈을 기울여 조성했습니다.”

군위문화관광재단 이사장인 김영만 군위군수

일연선사가 삼국유사를 집필하고 입적했던 인각사를 상징화하고 삼국유사 속 신화와 설화 등을 전시·체험공간에 구현했습니다.

일연선사관과 신화 속 인물을 판타지 영상으로 만날 수 있는 서클영상관, 히스토리관, 설화문화관 등은 삼국유사 속 이야기를 체험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삼국유사 속 인물들을 판타지 영상으로 만날 수 있는 서클영상관. BBS불교방송 문정용기자

특히 500여년 만에 복원한 삼국유사 목판본을 안동에 있는 한국국학진흥원에서 군위군으로 이관했습니다.

[인터뷰] 김영만 이사장·군위군수 / 군위문화관광재단

“삼국유사의 알맹이인 책자를 가져오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 군위군이 재현한 목판본을 이관해 삼국유사의 고장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섭니다.”

삼국유사의 모든 신화를 상징화하는 17m 높이의 신화목과 전망대로 만들어진 사자상은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삼국유사의 모든 신화를 담고 있다는 의미로 연출한 17m 높이의 신화목. BBS불교방송 김종렬기자
전망대로 만들어진 신라 지철로왕의 사자상. BBS불교방송 김종렬기자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놀이시설과 산책코스, 숙박시설은 체류 관광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군위군은 삼국유사테마파크를 지역의 대표 힐링·문화관광지로 키워나갈 방침입니다.

[인터뷰] 김영만 이사장·군위군수 / 군위문화관광재단

“삼국유사테마파크는 관람객 중심의 테마파크입니다. 코로나 사태로 지친 국민들이 삼국유사테마파크에서 힐링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전국의 관광객이 사계절 찾는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군위군은 500여년 만에 복원한 삼국유사 목판본을 안동에 있는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이관했다. BBS불교방송 문정용기자

삼국유사는 민족의 정체성과 뿌리를 이야기 합니다.

삼국유사테마파크가 자라나는 미래 세대들에게 우리 역사와 뿌리에 대한 교육과 체험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합니다.

군위에서 BBS 뉴스 김종렬입니다.

삼국유사의 서문과 발문을 조형물로 표현한 가온문(정문). 군위군 제공
야외 놀이시설인 ‘해룡놀이터’에는 있는 어린이들을 위한 물놀이장. BBS불교방송 김종렬기자
삼국유사 테마파크는 다양한 연령층이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BBS불교방송 김종렬기자
사계절 이용할 수 있는 해룡슬라이드(사계절 썰매장). 군위군 제공

 

김종렬 기자  kjr21c@naver.com

<저작권자 © BBS불교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종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세요?
2
0
이 기사를 공유하실래요? KakaoStory Facebook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