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오프라인(off-line)에 이어 온라인(on-line) 쇼핑 증가폭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이 오늘 발표한 '5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2조7천221억원으로 한 해 전보다 13.1% 늘었습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율은 지난 2월까지만 해도 24.5%였으나 코로나19 영향이 본격 반영된 3월(12.1%) 크게 떨어졌으며, 4월(13.0%)과 5월(13.1%)에도 비슷한 수준을 보였습니다. 

특히, 지난 5월 재난지원금이 주로 시장 등 오프라인(off-line)에서 사용되면서, 온라인 음식료품 거래 증가폭이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지난 5월 온라인 음·식료품 거래액이 1년 전보다 33.1% 늘었으나, 증가 폭이 4월(43.1%)보다 10%포인트 이상 둔화됐습니다.

또, 배달음식 등 음식서비스도 지난 4월 83.7% 급증했으나, 5월에는 증가율이 77.5%로 낮아졌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온라인상에서 사용할 수 없어, 오프라인상에서 장을 보거나 밥을 사 먹고 대신 온라인 씀씀이는 아낀 결과로 풀이됩니다.

양동희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재난지원금 온라인 사용이 제한되면서 음식서비스와 음·식료품 분야 증가세가 한 달 전보다 낮아졌다"며 "5월 들어 외부활동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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