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조계종에는 선원과 승가대학, 율원 등을 모두 갖춘 종합수행도량, 총림이 모두 8곳이 있는데요.

하지만 출가자 감소로 인한 학인 스님 부재 등으로 총림 요건을 갖추지 못한 곳이 적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조계종 중앙종회가 코로나19로 주춤했던 총림법에 대한 제도 개선 논의에 다시 시동을 걸고 나섰습니다.

정영석 기잡니다.

 

종합수행도량, 총림의 운영과 제도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총림법 개선 논의가 본격화됐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6개월 만에 열린 조계종 중앙종회의 총림제도 개선 특별위원회 회의장.

출가자 감소 등으로 총림의 구성 요건을 현실적으로 맞추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제기됐습니다.

사찰이 종합수량도량인 총림으로 지정되려면 선원과 승가대학, 율원, 염불원 등 네 가지 조건을 모두 갖춰야 하지만 그렇지 못한 총림이 적지 않다는 겁니다.

[설암스님/총림제도개선특별위원회 위원: 과연 이 총림이라는 제도가 얼마만큼 우리에게 간절하게 다가오고 필요한가...앞으로 출가자 감소라든지 모든 것을 봤을 때 이 요건을 총족시키는 사찰도 앞으로 많지 않을 겁니다.]

실제로 총림실사특별위원회가 지난해 현장 실사를 벌인 결과, 8대 총림 가운데 기본교육기관인 염불원을 운영하는 총림은 절반에 불과했습니다.

이에 따라 총림 지정에 필요한 자격 기준을 현실에 맞게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졌습니다.

[각성스님/총림제도개선특별위원회 위원: 지금 네 개가 출가자 감소로 힘들다 그러면 논의를 통해 수행기관을 3곳으로 줄인다든지 이런 방법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총림의 구성 요건 네 가지 가운데 하나를 뺀 나머지 셋은 반드시 충족돼야 한다는 구체적인 의견도 나왔습니다.

[만당스님/총림제도개선특별위원회 위원: 선, 교, 율, 세 가지만 요구를 하고 (예를 들어) 염불원은 요건에서 없애고 대신 세 가지를 충실하게 갖추도록 해야 합니다. 저는 이렇게 갔을 때 정확하게 총림이 총림답게...]

총림제도 개선 특위 회의에서는 총림 방장과 해당 총림 주지의 지위와 권한을 두고도 열띤 논쟁도 펼쳐졌습니다.

특위는 총림 방장 추천을 둘러싼 잡음을 막기 위해 방장이 주지 추천권을 행사할 때 반드시 임회의 동의를 거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특위의 활동 기한은 오는 11월 열리는 종회를 끝으로 사실상 마무리됩니다.

이때까지 총림제도 개선에 대한 묘안이 나올지, 아니면 이렇다 할 해법을 찾지 못한 채 위원회 활동을 마무리할지 향후 특위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영상취재/장준호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