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주수 의성군수가 2일 오전 의성군청에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와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의성군 제공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를 하루 앞두고 김주수 의성군수는 “단독후보지(군위 우보)는 더 이상 논의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김 군수는 오늘(2일) 의성군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이 밝히고 “지난 1월 주민투표로 공동후보지(군위 소보·의성 비안)가 이전부지로 사실상 선정됐고, 단독후보지는 이전부지로 불가방침을 밝혔기 때문에 이전부지에 대한 군위군과의 합의 문제는 무의미 하다”고 못을 박았습니다.

이어 “군위군이 우보 단독후보지를 신청함으로써 절차상 미흡으로 아직까지 이전부지가 결정되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습니다.

또 통합신공항 이전지 결정과 향후 발생할 법적문제는 분리해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 군수는 “군위와 의성은 선정기준과 방법을 의회 승인을 받고 선거를 치렀는데도 군위군이 해석을 달리하고 있다”면서 “특별법의 미비로 다툼이 있다하더라도 국방부에서 공동후보지를 결정하고 뒤에 법적인 다툼의 문제에 대해서는 별도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국방부와 경북도, 대구시가 군위군을 설득하기 위해 제시한 인센티브에 대해서는 전향적으로 수용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김 군수는 “시설 배치 등 인센티브를 군위군 위주로 제시함에 따라 의성군민들은 분노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민항터미널과 군 영외관사 등의 군위 배치 문제에 대해 국토부와 국방부 등 관련기관과 전문가 등이 방안을 제시하면 수용하겠다”고 했습니다.

김 군수는 마지막으로 “통합신공항 이전지 결정은 선거로 결정됐고,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으로 그것을 부정하면 아무것도 이뤄질 수 없다”면서 “통합신공항은 어떠한 경우라도 무산되는 것을 원치 않고 반드시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을 앞두고 대구경북 시민단체, 대구경북지역대학교육협의회, 경제계, 국회의원 등은 잇따라 성명서를 내고 사업무산과 백지화는 결코 안된다며 이전부지의 조속한 선정을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