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사전협의안 기재부에 통보

코로나19나 구제역 등 내년도 중앙행정기관의 감염병이나 가축전염병 대응을 위한 예산이 18조2천억원 규모 가량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정부 재난안전사업의 투자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2021년 재난안전예산 사전협의안을 중앙안전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오늘 기획재정부에 통보했다고 밝혔습니다.

R&D 사업을 제외한 전체 중앙행정기관의 내년도 재난안전예산 요구액은 399개 사업에서 모두 18.2조 원으로 올해 대비 약 8.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재난관리 단계별 분석 결과로는 예방 분야 14조 원, 복구 분야 2.8조 원, 대비‧대응 분야 1.4조 원으로, 예방 관련 투자 요구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재난유형별로는 풍수해 2.8조 원, 도로교통 재난·사고 2.7조 원, 철도교통 재난‧사고 2조 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올해처럼 코로나19 대비나 대응을 위한 감염병은 올해 대비 68.5% 증액된 8천억원을 요구했다고 행안부는 설명했습니다.

행안부는 투자 우선순위 검토 결과에서는 투자 확대 사업이 160개, 투자유지 사업 199개, 투자축소 사업 40개를 선정했고 투자 확대 사업 가운데 국민안전·생활과 밀접하며 최근 이슈화된 재난·사고 예방을 위한 핵심사업 40개를 별도로 선정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행안부는 사전협의안에 재난안전예산의 4대 투자 방향별 주요 사업을 통해 미래재난 선제적 대비와 반복되는 인명과 재산피해 최소화 등 4대 투자방향과 신종 감염병·가축전염병 방역 역량 확보 등 8대 중점투자분야를 담았다고 밝혔습니다.

행안부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환경 조성을 위해, 핵심사업 등 꼭 필요하고 시급한 재난안전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예산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