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 오전 조계종 제19교구본사인 전남 구례 화엄사에서 거행되는 혜광당 종산 대종사의 영결식과 다비식을 앞두고 스님들의 만장쓰기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25일 오후 화엄사 분향소에서 조계종 전 총무원장 설정스님이 종산 대종사의 영결식에서 사용될 만장을 직접 쓰고 있다.

조계종 전 총무원장 설정스님은 오늘(25일) 종산 대종사의 분향소를 찾아 만장에 <法身覺了無一物(법신각료무일물) / 本源自性天真佛(본원자성천진불) / 五蘊浮雲空去來(오온부운공거래) / 三毒水泡虛出沒(삼독수포허출몰)>라고 글을 남기며 스님의 입적을 애도했다. 

법신을 깨닫고 보니 집착할 게 하나도 없고 / 본래 원류인 자성이 천진불이네 / 오온은 공중에서 오락가락하는 뜬구름 같고/삼독은 허깨비로 나타났다 사라졌다 하는 물거품 같네

25일 오후 화엄사 분향소에서 조계종 명예원로의원이자 화엄 문도회 문장인 명선스님이 다비식에 사용될 만장 문구를 쓰고 있다.

조계종 명예원로의원이자 화엄 문도회 문장인 명선스님도 만장 문구에 사용할 “달이 다시 사바세계에서 도를 깨쳐 군생들을 제도해달라”라는 뜻의 <재명대사 보리군생 지대원(再明大事 普利群生之大願)>이라는 글을 남기며 스님을 애도했다. 

여수 흥국사 영만스님이 명선스님을 대신해 만장에 글을 남기고 있다.

화엄사는 대중스님과 불자 등이 함께 영결식에서 사용할 만장 100여개를 제작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