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수도권 방역대책회의' 주재..."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 없어야"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 상황은 여전히 통제, 관리할 수 있는 범위”라면서 “흔들림 없는 방역 전선을 사수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국회에 제출된 ‘3차 추경안’ 심의가 미뤄지는 상황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하고, 시급한 처리를 당부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최근 서울과 수도권에서 ‘코로나19’의 산발적 감염으로 인한 ‘2차 유행’ 우려가 나오면서 석 달 만에 ‘수도권 방역대책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

회의 시작부터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 수도권 단체장들에게 방역대책 공유를 제안한 문 대통령은 방역 당국과 지자체간 긴밀한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의 안정이 수도권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면서 “기나긴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흔들림 없이 방역 전선을 사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여야간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로 연일 대립하고 있는 국회를 향해서도 ‘유감’을 표했습니다. 

정부가 추경안을 제출한 지 20일이 됐지만, 심의에 착수하지 못하고 있다며 “추경안 처리가 늦어질수록 국민들의 고통이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경기 회복 시간표를 앞당기는 계획에도 차질이 생긴다면서 ‘2차 대유행’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 선제적인 방역 시스템 보강, 강화도 시기를 놓칠 순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추경안 처리는 국민의 삶을 지키는 데 절실하고 시급한 일이라며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국회가 지혜를 모아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요청했습니다.

“국회 운영과 관련한 것은 오로지 국회가 결정할 문제”라며 단서를 달았지만, 문 대통령이 추경안 처리를 거듭 촉구하면서 여당의 움직임도 빨라질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그제도 강민석 대변인을 통해 추경안의 6월 통과가 무산돼서는 안 된다며 비상한 방법을 강구해야한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여당을 향해 ‘비상한 방법’을 찾을 것을 에둘러 요구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