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불법 정치자금 사건 재수사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이 감찰부서 대신 인권감독관실에 해당 사건을 배당하면서 검찰 내부에서 논란이 있었는데요.

이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공개적으로 '대검 감찰부에서 하는 것이 맞다'고 제동을 걸며 대검 감찰부에 직접 조사 지시를 내렸습니다.

대검찰청에서 류기완 기자입니다.

 

지난 4월, 한명숙 전 총리에게 불법정치자금을 건넸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고 한만호 씨의 동료 수감자 최 모 씨가 법무부에 진정서를 제출했습니다.

진정서는 사건 당시 검찰의 부적절한 수사에 대해 조사해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해당 사건을 대검을 거쳐 중앙지검 인권감독관에게 보냈습니다.

의혹 대상자들의 징계시효가 지나 감찰부 소관이 아니고, 수사 과정의 인권침해 의혹은 대검 인권부가 맡아온 점 등을 고려한 윤 총장의 뜻이 반영된 결정이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어제 국회 법사위에 출석한 추미애 법무장관은 윤 총장을 직접 겨냥한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옳지 않다", "바람직하지 않다"는 표현까지 사용하면서 윤 총장의 조치가 "잘못됐다"고 정면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추 장관은 "대검찰청이 감찰을 스스로 무력화하는 것은 안 된다"며 해당 사건과 관련해 대검 감찰부에서 중요 참고인을 직접 조사하라는 지시를 내렸습니다.

검찰은 법무부의 감찰부 직접 조사 지시에 대해서는 아직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징계 시효와 진정인 의사 등을 고려해 인권감독관에 배당했다는 대검의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추 장관의 발언으로 한명숙 전 총리 사건 수사를 둘러싼 갈등이 검찰 내부에서 법무장관과 검찰총장의 갈등으로 더욱 확대되며 양측의 충돌에 대한 우려까지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검찰청에서 BBS 뉴스 류기완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