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불법 정치자금 사건 재수사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대검찰청 감찰부장이 대립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 총장을 몰아세우면서, 검찰 내부 갈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법조계에 따르면, 한명숙 전 총리에게 불법정치자금을 건넸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고(故) 한만호 씨의 동료 수감자 최모 씨는 지난 4월, 법무부에 진정서를 제출했습니다.

검찰의 '한명숙 수사팀'으로부터 위증을 강요받는 등 수사 과정에서 인권 침해가 있었다는 취지였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해당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실에 배당했습니다.

의혹 대상자들의 징계시효가 지나 감찰부 소관이 아니고, 수사 과정의 인권침해 의혹은 대검 인권부가 맡아온 점을 고려한 결정이었습니다.

윤 총장의 이런 결정에 대해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은 "감찰부가 직접 맡아야 한다"며 반발했습니다.

한 부장은 특히 법무부로부터 진정 사건을 이첩받아 자체적으로 조사를 진행해오다가, 지난달 말이 돼서야 윤 총장에게 '늑장' 보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 일각에서는 지시불이행에 대한 책임을 물어 한 부장에 대한 감찰이나 징계를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이런 가운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오늘 열린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윤 총장을 비판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말입니다.

"감찰사안인 것이지 그것이 마치 인권문제인 것처럼 변질시켜서 인권감독관실로 이첩한 대검의 조치는 바람직하지 않다... 대검 스스로가 감찰부장을 외부인으로 해서 잘한 것이라고 명분을 삼아놓고 그것을 회피함으로써 스스로를 무력화 시키는..."

추 장관의 발언으로, 한명숙 전 총리 사건 수사를 둘러싼 검찰 내부의 갈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