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정부가 우리 사회에 만연한 안전 경시 문화를 뿌리 뽑겠다며 관련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건설 현장에서 중대재해가 발생하면 경영 책임자를 직접 처벌하겠다며, 장관들에게 직을 걸고 대책을 실행하라고 주문했습니다. 

최선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지난 4월, 38명의 목숨을 앗아간 경기 이천의 물류센터 화재 참사. 

공사현장에는 환기장치가 없었고, 안전수칙도 지켜지지 않는 등 곳곳에서 총체적인 안전관리 부실이 드러났습니다. 

정부가 이 같은 안전불감증으로 인한 전형적인 인재를 뿌리뽑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오늘 오전 정부 세종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안전 경시 문화를 뿌리 뽑겠다“며 관련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건설 현장에서 중대한 재해 발생하면 경영 책임자를 직접 처벌하고, 경제적 제재까지 함께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불타기 쉬운 건축자재를 현장에서 퇴출하고 그동안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창호 등에 대한 화재안전 기준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이 밖에도 화재위험이 높은 공정은 동시작업을 금지하고 이행 실태를 민관이 계속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정 총리는 "국민 생명을 지키는 일에 결코 타협은 없다“며 관계부처 장관들은 대책 실행에 직을 건다는 자세로 임하고 총리가 직접 챙기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이천 참사와 유사한 사고가 언제 어디서든 재발할 수 있다는 절박함에 정부는 대책 마련에 속도를 높였다"며 "화재발생 원인 자체를 근본적으로 제거해 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BBS 뉴스 최선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