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P)-건설(I)-스마트시티(S) 등 글로벌 PIS집중...우리기업 수주 조건부 '발주 국가지원'도

 

  코로나 19로 계속되는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내수활성화 못지 않게 해외 수주활동이 중요합니다.

정부가 올해 300억 달러 해외수주 목표를 세우고, 천억 달러 규모의 핵심 프로젝트를 설정했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 박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부는 오늘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215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고 ‘해외수주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무엇 보다 코로나19 극복과 함께 ‘포스트(Post)-코로나를 위한 국제협력 추진전략’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내수활성화 못지않게, 해외 수주활동이 중요하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입니다.

주요 국가를 중심으로 재정확대와 함께 경기부양을 위해 인프라 투자에 선제적으로 나서는 점도 기회요인으로 분석했습니다.

올해 해외수주 목표를 300억 달러, 서울시 1년 예산에 육박하는 36조 3천억원 규모로 잡았습니다. 

이를 위해, 내후년까지 2년내 수주 가능성이 높고 중요성이 큰 ‘총사업비 1천억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내세웠습니다.

국가간 거래 신뢰상 구체적인 프로젝트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핵심프로젝트 30개’를 추진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전통적인 수주시장인 중동(8개)과 인도 등 신남방(6개) 등에 프로젝트의 절반 가량을 배정했습니다.

또 신북방(5개)과 미주(5개) 유럽(2개), 기타(4개) 등에도 절반을 배치하는 등 해외 수주지역을 다변화하기로 했습니다.

사업유형은 ‘고부가가치가 창출되는 투자개발형 수주활동’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실제, 투자개발형(15개)이 50%로 가장 많은데, 시공자 금융주선(6개)와 단순도급(9개) 등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핵심 프로젝트는 플랜트(P)와 건설(I), 스마트시티(S) 등 3개 분야에 집중하고, 1조 5천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해외 수주 활동에서 신규 유망사업’에 대해서는 ‘15조원 이상의 금융’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엔 태국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과 함께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금융보증과 대출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우량한 해외 발주처에 대해서도 ‘우리 기업 발주 조건부’로 보증한도를 5조원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해외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기간(현행 7.5개월→4개월)도 절반 정도 줄여, 발빠른 수주활동을 돕기로 했습니다.

또, 사업성이 우수한 중소-중견기업에 대해서는 ‘공동보증제도’를 개선해, 보증발급에 어려움이 없도록 조치했습니다. 

이밖에, 건설분야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해외 동반 진출하면 시공능력평가에서 2배 이상 가점(현행 최대 2→5%)를 주기로 했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 BBS 뉴스 박관우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