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공개적으로 대남 군사행동을 예고하면서 오는 25일 대남 군사도발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습니다.

군과 전문가들은 오늘(14일) 김 제1부부장의 어제(13일)날 담화가 '(김정은) 위원장 동지와 당과 국가로부터 부여받은 권한'에 따른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무게감이 이전과 다르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김 제1부부장은 "다음번 대적 행동의 행사권은 우리 군대 총참모부에 넘겨주려고 한다"며 "우리 군대 역시 인민들의 분노를 다소나마 식혀줄 그 무엇인가를 결심하고 단행할 것이라고 믿는다"며 군 총참모부에 대남 군사행동을 지시했습니다. 

최고지도자의 위임을 받은 상부로부터 '공개 지시'를 받은 총참모부는 어떤 식으로든 이행 성과를 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진단입니다. 

북한은 남측이 먼저 위반을 했다는 구실로 무력시위에 나선 전례가 많았기 때문에, 이번에도 같은 패턴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의 엄정대응 방침에도 탈북자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오는 25일 대 전단 100만장을 날려 보내겠다고 언론을 통해 이미 예고했습니다.

북한은 오는 25일 실제 전단 살포가 이뤄질 경우 즉각 행동 개시에 나설 것으로 관측됩니다. 

실제 2014년 10월 북한군이 대북전단을 향해 쏜 고사포탄이 경기 연천 인근 민통선에 떨어졌으며, 서해 북방한계선 NLL 일대에서 무력도발을 감행할 가능성도 제기됐습니다.

북한은 과거에도 꽃게잡이 성어기 등에 남측 어선이 자신들이 NLL 남쪽으로 임의로 설정한 '경비계선'을 불법 침범했다고 지속해서 주장했습니다. 

특히, 북한 군부가 대북 제재국면에서 내부 결속을 다지는 동시에 남측의 '충격파'를 극대화하기 위한 행보를 택할 수 있다는 관측입니다. 

익명을 요구한 군사 전문가는 "북한 입장에서 (김여정의 지시를) 그냥 넘어가진 않겠지만, 그렇다고 명분 없는 도발에 나서지도 않을 것"이라며 "우리 군은 대비태세 강화하면서도 명분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일각에서는 리선권 북한 외무상이 지난 12일 담화를 통해 미국의 군사적 위협에 맞서 힘을 키우겠다고 공언한 점을 비춰볼 때,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등 미국을 겨냥한 전략무기 도발 카드도 염두에 둘 것이란 전망도 제시됐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