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불교환경연대가 4대강 사업 중단을 촉구하며 소신공양한 문수 스님의 뜻을 기리는 표지석을 제막했습니다.

제막식에 참석한 대중들은 생명 존중의 참다운 가치 실현을 발원했습니다.

보도에 대구 BBS 문정용기잡니다.

 

낙동강 제1지류 경북 군위군 위천

낙동강의 제 1지류인 경북 군위군 위천

이곳 제방 한켠에 지난 2010년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 중단과 부정부패 척결 등을 촉구하며 소신공양한 문수 스님을 기리는 표지석이 세워졌습니다.

바로 스님이 세상을 밝히며 한 줌 재로 산화했던 자리입니다.

불교환경연대는 오늘(11일) 문수 스님의 소신공양 10주기를 기념해 스님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 추모법회와 표지석 제막식을 봉행했습니다.

불교환경연대 상임대표 법만 스님

[인서트/법만 스님/불교환경연대 상임대표]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나아가야만이 우리가 함께 더불어 살아가고 지속가능한 세상 지속가능한 지구를 유지하는데.. 그 과정에서 우리 문수 스님의 소신공양도 큰 울림이 되어서 먼 훗날에는 아마 여기가 어쩌면 성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전 불교환경연대 상임대표 법일 스님, 화순 시적암 주지

표지석 제막은 지난 2016년 ‘4대강 100일 수행길’을 진행하던 중 문수 스님이 소신공양했던 장소를 나타내는 그 어떤 표식도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추진하게 됐습니다.

[인서트/법일 스님/전 불교환경연대 상임대표, 화순 시적암]

“저희들이 4대강 순례기간에.. 문수 스님이 5월 30일에 돌아가셨는데 마침 이 구간을 걷게 되어 있었어요. 그때 모임에서 말하기를 우리가 이런 기회를 통해서 문수 스님을 기념할 수 있는 뭔가를 만들자.”

표지석 제막식에 앞서 대중들은 문수 스님이 마지막까지 수행했던 군위 지보사에 봉안된 부도와 비를 참배했습니다.

경북 군위 지보사 주지 혜안 스님

문수 스님과 수행도반이기도 했던 지보사 주지 혜안 스님은 스님의 뜻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서트/혜안 스님/경북 군위 지보사 주지]

“같이 행각한 적도 있어요. 걸망 메고 전국을 돌아다닌 적이 있었지만.. 앞으로는 지보사 주지하는 만큼이라도 문수 스님의 깊은 뜻을 제가 앞장서서 (이어가도록)최대한 노력해보겠습니다.”

1986년 출가 이후 통도사, 해인사 등 제방선원에서 수행에만 몰두했던 수좌 문수 스님

문수 스님이 발원했던 생명의 참다운 가치가 실현되는 세상은 우리 후학들에게 큰 숙제로 남았습니다.

[인서트/임수연/‘4대강 100일 수행길’ 참가자]

“부처님도 우리도 그 무엇조차도 자연을 의지하고 살아간다는 지혜와 감사를 뇌새기며 살아겠습니다. 스님도 아프시지 말고 잘 지내셔요! 그리고 걱정도 내려놓으세요.”

군위에서 BBS NEWS 문정용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