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BBS 인터뷰 지방사 인터뷰
"동의대 그랜드 ICT연구센터, 인공지능 미래도시 부산 위한 초석될 것"정석찬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장(동의대 정보경영학부 e비즈니스학전공 교수)
박찬민 기자 | 승인 2020.06.10 09:37

● 출연 : 정석찬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장(동의대 정보경영학부 e비즈니스학전공 교수)
● 진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코로나19 사태는 비대면 산업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시선이 인공지능 등 정보통신기술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동의대학교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그랜드 ICT 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열악한 지역 ICT 인재 양성 등 역할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이끌고 있는 동의대 정보경영학부 e비즈니스학전공 정석찬 교수님 전화연결하겠습니다.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장도 맡고 있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질문1) 동의대가 주축이 되어서 지역 거점 인공지능 지능화 혁신연구센터가 운영이 됩니다. 우선 인공지능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되지만, 그 개념이 포괄적이지 않습니까? 스스로 학습해서 해결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는 겁니까? 설명을 좀 해주시죠.

-인공지능은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따라하며, 학습하고 생각하여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이라고 간단히 설명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알파고나 은행 상담 챗봇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인공지능은 상황에 따라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우리가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것은 우리 생활이나 업무 처리에 있어 주어진 상황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하게 일을 처리해 주는 똑똑한 비서, 도우미를 두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질문2) 그랜드 ICT 연구센터사업에서 동의대학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을 좀 해주시죠.

-먼저 Grand ICT 연구센터 사업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크게 2가지로 구성됩니다. 먼저 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입니다.

대학원에 인공지능전공을 개설하여 지역 기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공학석사를 육성합니다. 1,2차년에는 석사과정만 대상으로 하지만 3차년도에는 박사과정도 운영할 계획에 있습니다. 특히 본 과정에 등록하는 재직자분들에게는 등록금의 90%를 장학금으로 지급하여 학비에 부담없이 학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6월 중에 대학원 모집 공고를 낼 예정입니다. 많은 지원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는 지역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공지능 관련 기술을 인공지능 교수님들과 산학공동으로 개발하여 기업의 인공지능 기술 경쟁력 향상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특히 부산이 경쟁력을 가진 항만물류, 제조, 의료헬스케어, 스마트시티 등의 산업을 대상으로 산업과 융합한 인공지능 신기술을 개발하고, 지역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이전 사업화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기술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질문3)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는데요. 진흥원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겁니까?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Grand ICT연구센터 ‘센텀 캠퍼스’를 설치하고 운영할 계획이며, 해당사업의 주된 역할인 AI분야 융복합 인재양성과 AI산업의 저변확대를 위한 성과확산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진흥원이 위치하고 있는 곳이 센텀이라서 ICT기업이 밀집되어 있어 재직자가 교육 받기에 접근성이 용이하고 기존에 지역SW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거점센터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질문4) 동의대 학내에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가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소장을 맡고 계신데요. 이번 프로젝트에서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죠?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는 Grand ICT연구센터 사업의 기획에 적극 참여하여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특히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는 SW분야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부산 최초로 인정을 받은 기관으로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되는 인공지능 기술이 산업현장에 상용화 될 수 있도록 SW 품질관리 및 테스팅을 지원하여 경쟁력 높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질문5) 부산을 인공지능 산업 중심도시로 키워나가고자 하는 정치권의 구상도 있지 않습니까? 지난 총선 당시에 여권의 공약도 있었는데요. 그 가능성은 어느 정도로 보십니까?

-지난 총선에서는 '인공지능 미래도시 부산'이라는 공약으로 ‘D·N·A(Data, Network, AI)기반 기능’을 강화하여, 부산 전체를 ‘인공지능 중심 산업도시’로 바꾸겠다는 계획이 여권으로부터 있었습니다.

여권이 부산지역 선거에서 패하면서 관련 계획도 일정 부분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입니다. 지역의 산학연관이 협력하여 인공지능에 대한 인력을 양성하고, 부산의 지역산업에 맞는 인공지능 기술개발 및 사업발전 전략을 수립하여 노력한다면,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본 사업을 통하여 ‘인공지능 미래도시 부산’을 구현을 위한 초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질문6) 앞으로 인공지능 등 지역 ICT 기술 산업 발전을 위해서 어떤 정책적인 도움도 필요하다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교수님?

-지역의 ICT 관련 산학연관이 적극 협력하여 기술개발을 수행하고, 부산시에서는 지역의 주력산업과 연계하여 빅데이터,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의 기술개발 및 인력양성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지역의 정치인들과 적극 협력하여 정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정부가 어떤 정책으로 해 주었으면 하는 것보다, 지역에 필요한 정책을 같이 고민하고 잘 기획하여 정부에 제안하는 것이 정부나 우리 지역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하기서는 부산광역시, 대학, 기업 지원기관 그리고 기업 관계자가 유기적으로 협조해야 할 것입니다.

질문7)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의 그 동안 산학협력 성과도 조금은 궁금한데요. 몇 가지 소개를 해 주실 있습니까? 연구성과도 좋고요. 교수님?

-전국의 정부사업으로 많은 대학 연구소가 설립되고 지역 거점 연구센터 역할을 목표로 하였지만, 대부분의 연구소는 해당 사업이 끝나면 해산해 버립니다. 그러나 우리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는 2012년에 정부 지원사업이 종료되었지만, 현재까지 완벽하게 자립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렇게 자립화에 성공한 사례도 매우 드물지만, 역으로 저희 연구소가 경쟁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는 지역기업들을 위해 공동 R&D 기술개발, 기업지원사업, SW분야 품질역량강화를 위한 사업 등 3개 분야로 나누어 지역기업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과기정통부의 지역SW서비스사업화지원사업 2개 과제, ICT융합디바이스기술개발 사업 등에 선정되어 현재는 기업과 함께 공동 기술개발을 진행 중이며, 기업지원사업으로 지능정보서비스산업 인증지원사업, 국가혁신클러스터 비R&D사업을 통한 공동 R&D 발굴 지원사업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의 2020년 SOS랩 구축 및 SW서비스 개발 사업의 참여기관으로서 지역기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동남권품질역량센터 및 SW분야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을 통해서도 지역기업의 SW품질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질문8) 부산대 등 12개 대학은 대학 ICT연구센터로 지원사업에 선정이 됐는데요. 어떤 차이점인 있는 지도 궁금합니다?

-가장 큰 차이는 인력양성 대상의 차이입니다.

그랜드 ICT연구센터 사업은 현장 이해도가 높은 지역 재직자를 대상으로 지능화 분야 프로젝트 기반 혁신교육과 연구를 통해 지역 지능화혁신 산업 연구인력 양성하는 사업이며 사업비가 연 20억 수준입니다.

대학 IC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은 ICT 유망기술 분야의 첨단 연구 프로젝트 지원을 통해 국가 혁신성장을 견인할 석‧박사급 핵심 연구인력 양성사업으로서 full-time 석·박사 과정 재학생이 참여하는 사업으로서 사업비가 연 8억원 수준입니다.

저희 사업은 기업의 재직자를 직접 대상으로 하고 현장 수요 중심으로 추진하기에 기업에 직접적인 효과가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질문9) 정보기술연구 등과 관련해서 지역 청취자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지역의 ICT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에 계시는 분들이 ICT 산업 및 정책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대한민국이 IT 강국이라고 하지만 부산의 ICT 기업은 매우 열악한 상태입니다. 청취자분들의 부산지역 ICT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동의대학교 인공지능 Grand ICT 연구센터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협조 부탁드립니다. 

박찬민 기자  highha@bbsi.co.kr

<저작권자 © BBS불교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찬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세요?
0
0
이 기사를 공유하실래요? KakaoStory Facebook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