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북한이 오늘 정오부터 모든 남북간 통신연락선을 차단,폐기하겠다고 선언하고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북한은 또 대남사업을 '대적사업'으로 전환한다면서, 연락 단절 이후 단계적 조치 가능성을 시사했는데요. 

우리 정부는 남북간 통신선은 합의에 따라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연교 기자입니다.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비난으로 시작된 북한의 대남 압박 수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폐쇄'를 공언한 데 이어, 오늘은 남북간 모든 통신연락선을 완전히 끊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북남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유지해오던 통신연락선과 군부 사이의 동서해통신연락선, 북남통신시험연락선, 노동당 중앙위 본부청사와 청와대 사이의 직통통신연락선을 완전히 차단, 폐기한다고 보도한데 이어 북한은 예고한대로 오늘 정오부터 조치시행에 들어간 것으로보입니다.

이로써 남북 정상간 핫라인과 국정원, 군 등 모든 연락수단이 차단조치됐을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통신은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과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이 대남 사업부서 사업총화회의에서 이런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습니다.

두 사람은 회의에서 대남사업을 철저히 대적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배신자들이 저지른 죄값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한 단계별 대적사업계획들을 심의했다고 통신은 밝혔습니다. 

북한은 오늘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업무 개시 통화와 동서해 군통신선에도 응답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대해 우리 정부는 남북간 통신선은 소통을 위한 기본 수단으로, 합의에 따라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오늘 정오 이후 진행 상황을 지켜보겠다면서 합의 준수 차원에서 우리측이 할 수 있는 일을 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