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영 은정한의원장(부산시 여한의사회장)

● 출연 : 박은영 은정한의원장(부산시 여한의사회장)
● 진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다음은 주간 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시 여한의사회 회장을 맡고 있고, 은정한의원 원장이신 박은영 원장님과 함께 “안면신경마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박은영 원장님 전화연결되어 있습니다. 박은영 원장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박은영입니다.

질문1) 오늘 주제는 안면신경마비입니다. 안면신경마비는 환절기나 추운 계절에 잘 발생한다고 알고 있는데요. 어떻습니까?

-맞습니다. 이전에는 면역력이 약해지는 환절기나 추운 계절에 많이 생긴다고 알려졌는데요. 요즘은 에어컨 때문에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가 많이 나고, 실내에서도 찬 공기에 계속 노출되는 여름에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질문2) 그럼 안면신경마비가 어떤 질환인지 좀 더 알려주시죠.

-안면신경마비는 얼굴 근육의 움직임과 얼굴과 귀 주변의 감각, 침샘과 눈물샘의 분비를 담당하는 안면신경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마비되는 것인데요. 따라서 안면신경이 마비되면 한쪽 얼굴의 근육이 마비되면서 입이 마비되지 않은 반대쪽으로 돌아가고, 눈이 잘 감기지 않고, 얼굴의 감각이 둔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귀 뒤가 아프거나, 눈물이 잘 분비되지 않아서 눈이 건조하고, 맛이 잘 느껴지지 않는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눈과 입이 삐뚤어졌다는 뜻인 “구안와사”라고 부릅니다.
 
질문3) 여러 가지 원인으로 안면신경이 마비된다고 하셨는데요. 안면신경마비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안면신경마비는 크게 중추성 안면신경마비와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중추성 안면신경마비는 뇌경색, 뇌출혈, 뇌종양 등 뇌의 병변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안면신경마비이고요. 대부분의 안면신경마비는 뇌의 문제가 아닌, 말초성 신경마비로 벨마비(Bell’s palsy)라고 합니다.

벨마비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감염 혹은 자가면역 과정에 의한 신경의 염증으로 추측하는데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안면신경마비로 내원하시는 많은 분들께서 “안면신경마비가 오기 전에 과로를 하였다, 스트레스로 잠을 못 잤다, 깊은 잠이 안 든다, 수면시간이 짧다”고 하셨습니다. 과로나 스트레스, 수면장애, 정신적인 충격, 대상포진, 잦은 감기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알려져 있고요.

한의학에서는 과로, 장부 기능의 저하, 차가운 주변 환경 등으로 인하여 얼굴 주변의 기혈 순환이 잘 되지 않아 발생한다고 봅니다.

질문4) 안면신경마비가 흔한 질환은 아니잖아요. 막상 안면신경마비가 생기면 어느 병원을 가야 할지 막막하실 거 같은데요. 어떻게 치료받아야 할까요?

-우선 중추성인지 말초성인지를 구분하셔서 치료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풍 증상을 동반하는 중추성 안면신경마비는 촌각을 다투는 응급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을 느끼시자마자 신경외과로 가셔서 brain MRI를 비롯한 검사를 받으신 후, 그에 맞게 치료를 받으셔야 하고요.

말초성은 발병 72시간 이내에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면서 한방치료를 병행하였을 때, 치료 경과가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말초성은 중추성만큼 촌각을 다투는 질환은 아니지만, 초기의 치료가 전체 치료 경과와 후유증이 남을지 말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발병하자마자 바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5)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면서 한방치료를 함께 하라고 하셨는데요. 한의원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치료를 합니까?

-안면신경의 마비가 심한 경우에는 한방병원에서 입원을 하면서 초기 2-3주 동안 집중적인 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고요. 입원하기 힘드시거나, 마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통원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는 침, 약침, 한약, 전침치료가 위주가 되고요. 매선요법, 추나, 뜸, 사혈, 부항요법 등을 하기도 합니다. 

오래전부터 중풍 후유증에도 침과 한약을 많이 사용하였잖아요? 침은 신경의 회복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비된 안면신경 주변뿐만 아니라 팔, 다리, 복부의 혈자리에 침을 놓아 마비된 얼굴의 기혈 순환을 도와주고요. 침에 특정한 주파수의 전기를 흘려보내는 침전기 자극술을 사용하여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한약은 안면신경마비가 발생한 원인에 따라 허약한 장부를 보강해 주거나, 면역균형을 맞추거나, 스트레스를 풀어줄 수 있도록 처방하면서 안면신경의 염증을 소염시키도록 도와줍니다.

약침은 한약의 성분을 정제하여 혈자리에 주입하는 요법으로 안면신경마비의 급성기에는 소염작용이 좋은 봉침을 사용하고, 산삼에서 추출한 진센약침이나 태반에서 추출하는 자하거 약침은 재생 효과가 좋기 때문에 2~3주 이상 경과하였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추나는 작년부터 의료보험이 적용되었는데요. 경추를 교정하고 안면 비대칭을 바로잡아주는 경추 추나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6개월 이상 완전히 회복이 되지 않은 후유증에는 매선요법, 정안침을 사용하여 비대칭을 교정하고 처진 부분에 탄력을 주거나 리프팅 시켜줍니다.

질문6) 한의원에서 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습니다. 그렇다면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중풍에 걸리거나 관절 수술 후에 재활치료를 하잖아요. 마비된 쪽을 계속 사용하도록요. 안면신경이 마비되었을 때도 마비된 신경과 근육을 계속 자극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에이오우”, “마메미모무”, “하헤히호후”를 정확히 발음하는 연습을 통해 안면 근육을 많이 움직여 주고요. 빨대로 음료 마시기, 풍선 불기, 휘파람 불기, 마사지 등이 도움이 됩니다.

질문7) 안면신경마비가 생기면 이전처럼 회복할 수 있을지가 가장 걱정이 될 거 같습니다. 치료 기간은 얼마 정도 걸릴까요?

-신경마비의 정도와 환자분의 면역력, 수면상태, 연령, 기저질환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당뇨, 혈압, 신장질환 등의 만성 질환, 고령, 수면 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회복 속도를 느리게 합니다. 마비된 정도가 약한 경우에는 약 6주 동안 자연적으로 회복되거나, 치료를 받으시는 경우 1달 이내로 회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2-3달 정도의 치료가 필요하고요. 신경의 마비가 심한 경우나 초기 2주 이내에 회복이 되지 않고 점차 심해지는 경우는 6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하고요. 평생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처음 1주일 이내에 한의원에 오신 후, 1주일 정도 치료를 했는데도 호전이 없거나, 마비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예후를 파악하기 위하여 환자분들께 신경전도 검사나 근전도 검사를 받으시라고 권해드립니다.

질문8) 마비가 심한 경우에는 평생 후유증이 남는다. 얼굴은 매일 봐야 하니 스트레스가 많으실 거 같습니다. 후유증이 남은 경우에는 치료가 어려울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치료를 계속하더라도 평생 후유증이 남는 경우도 있지만, 제가 치료한 분들 중에는 다른 병원에서 6개월 이상 치료하다가 호전이 없으셔서 내원하신 분, 3년 이상 지나도 완전히 회복이 되지 않아서 내원하신 분 등 후유증기에 오신 분도 꽤 있으십니다. 초기의 치료에 비하여 호전 속도는 느리지만, 꾸준히 치료하시면 많이 회복하셔서 처음 보는 사람은 마비가 왔었는지 잘 못 알아볼 정도로 회복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후유증이 생겼다고 너무 낙심하지 마시고, 인내심을 갖고 치료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질문9) 마지막으로 청취자분들께 당부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면신경마비는 원인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으나, 과로, 스트레스, 만성질환등이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1-2달 내의 누적된 피로와 심한 스트레스는 안면신경마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환자분들을 상담해보면 “발병 며칠 전부터 귀 뒤가 아팠다, 한쪽 얼굴의 감각이 얼얼했다”라는 말씀을 많이 하시는데요. 안면 근육의 비틀림이 없더라도 이러한 증상이 느껴지신다면 안면신경마비를 예방하기 위하여 꼭 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치료받으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