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국회 상임위원장 선출 시한인 오늘, 여야는 각각 의원총회를 소집하고 막판 협상에 돌입합니다.

협상이 결렬될 경우, 더불어민주당이 단독으로 본회의를 소집해 상임위원장 선출을 강행할 가능성도 나오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상임위원장 배분을 놓고 마라톤 협상을 이어가고 있지만, 법사위원장 등 핵심 쟁점을 놓고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여야.

 
원구성 법정 시한인 오늘은 각각 의원총회를 소집해 막판 협상 전략 마련에 돌입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신속히 원구성을 마치고 3차 추경 심사에 돌입해야 한다면서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습니다.
 
앞서 박병석 국회 의장 주재 회동에서, 민주당은 통합당에게 ‘법사위원장’을 양보하면 18개 상임위원장 자리 중 7석은 통합당 몫으로 하겠다는 제안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의원총회에서도 민주당은 과거 여대야소로 이뤄진 14대 국회를 사례로 들며, 여당이 법사위와 운영위를, 야당은 경제 관련 상임위를 맡았다는 논의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미래통합당으로선 법사위가 여당을 견제할 유일한 수단인 만큼 반드시 사수해야한다는 입장입니다.
 
미래통합당은 오늘 오후 2시 의원총회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는 계획입니다.

다만, 일각에서 민주당이 국회법대로 하자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협상이 최종 무산될 경우, 단독 본회의를 열 가능성도 나오고 있습니다.
 
상임위원장 선출을 강행할 수 있다는 건데, 18개 상임위 모두를 독식하게 되면 여야의 강한 대치를 불러올 수 있는 만큼 일부 비쟁점 상임위원장만 선출해 야당을 압박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됩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