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올해 세번째 정상통화..."G7 초청, 기꺼이 응하겠다"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갖고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 초청에 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두 정상은 ‘G7’에 우리나라와 호주, 브라질 등을 포함하는 선진국 클럽 확대 구상에도 공감대를 나눴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요청으로 한미 정상이 올 들어 세 번째 가진 정상 통화.

어젯밤 9시 30분부터 15분 동안 이어진 통화에서 핵심적으로 논의된 건 ‘G7 정상회의’ 초청건이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G7 정상회의 의장국인 미국이 한국을 초청해준 데 대해 감사를 전하면서 기꺼이 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한국이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며 올해 확대 정상회의가 대면으로 진행된다면 ‘포스트 코로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미국의 G7 확대 구상에 대한 의견도 물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G7은 낡은 체제”라며 현재 국제 정세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말하자, 문 대통령은 “G7 체제 전환에 공감한다”고 답했습니다.

우리나라와 호주, 인도, 러시아를 올해 정상회의에 초청한 것에 대해서도 “적절한 조치”라고 말했습니다.

두 정상은 11개국 외에 브라질을 포함시켜 12개 나라로 이뤄진 ‘G12’ 확대 구상에 관한 문제도 논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인구나 경제규모 등을 고려할 때 적절하다고 말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좋은 생각이라며 그런 방향으로 노력해 보겠다고 화답했습니다.

미국의 ‘선진국 클럽’ 확대 방안은 중국을 견제하려는 시도로 여겨지지만,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에 대한 능동적 대응을 위해선 외교적 위상을 높일 기회로 판단한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