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다희 편백미즈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 출 연 : 김다희 편백미즈한의원장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 광안동에서 편백미즈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시는 김다희 원장님과 함께 ‘여성의 몸, 골반비대칭 부터 바로 잡자’ 라는 주제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지금, 김다희 원장님 전화 연결 돼 있습니다. 김다희 원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편백미즈한의원 김다희 원장입니다)

편백미즈한의원 김다희 원장

질문1) 오늘 주제가 골반비대칭이에요? 

-맞습니다. 골반은 한자로 뼈 (골) 소반, 또는 밑받침 (반) 자를 쓰는데요. 즉 ‘소반처럼 생긴 뼈’ 라는 뜻입니다. 영어로는 Pelvis 라고 하며 이는 라틴어로 ‘물그릇’ 이란 뜻입니다. 동양과 서양이 비슷하게도 무언가를 담는다 에 주목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담는가? 를 생각해 보았을 때, 크게 소화기계 비뇨생식기계를 담고 있는 그릇이 되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생명의 원천인 자궁이 골반뼈 안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여성에게 있어서 골반을 바로 세우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질문2) 골반을 바로 세우자 라고 하셨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이야기 일까요?

-골반은 장골, 치골, 좌골로 구성된 2개의 무명골과 천골, 꼬리뼈인 미골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그 주변이 근육과 근막, 인대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구조물입니다.

골반은 위로는 척추가 의지하고 있는 받침대 역할을 하며, 아래로는 두 다리를 연결하여 몸을 지지하는 구조물입니다. 때문에 골반이 틀어진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당연히 몸의 균형도 틀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골반을 바로 세우자 라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질문3) 많은 현대인들이 골반이 틀어진 것을 조금씩은 느끼고 있을 것 같은데요. 간단하게 체크 하는 방법들이 있을까요?

-골반의 틀어짐을 정확하게 보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x-ray나, 모아레 등의 진단기기를 활용하여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은 통증이 없거나 불편감이 없으면 방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골반비대칭을 점검할 수 있는 체크 리스트 들 몇 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로, 바지를 입었을 때 바지선이 한쪽이 더 길게 보인다거나, 신발 굽이 한쪽이 더 닳는 경우들입니다. 이는 양쪽의 다리 길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치마나 벨트가 돌아가는 경우입니다. 유독 한쪽으로만 돌아간다면 골반의 비대칭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셋째로, 걸음걸이가 부자연스럽고, 걸을 때 골반이 한쪽으로 빠지는 경우입니다. 본인은 잘 관찰하기 힘드니, 주변사람들에게 물어 보시는 게 좋습니다.

넷째로, 지속적으로 허리나 골반이 아픈 경우입니다. 특히 임신과 출산 과정을 겪으면서 엉덩이나 허벅지가 당기고 아픈 경우도 골반-요추 기울기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질문4) 그렇다면 골반비대칭의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사실 원인은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흔하게는 현대인들의 잘못된 자세와 생활 습관을 지적할 수 있습니다. 불균형한 자세로 장시간 앉아 있거나 반복적인 일을 한다면 근육의 밸런스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체형의 뒤틀림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하루 종일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일반적으로 오른쪽 다리만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될텐데요. 나도 모르게 한쪽 다리로만 힘을 주는 형태가 반복 될것이고, 골반의 전후 차이도 생길 것입니다. 

또 다른 예로는 여성이 임신과 출산 과정을 거치면서 골반은 벌어지고 근육이 약해졌는데, 산후 회복을 제대로 못해 골반이 틀어지는 경우들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질문5) 그렇다면 골반이 틀어진다면 어떤 질환들이 생길 수 있나요?

-첫째로 근골격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허리 및 골반의 통증, 이상근 증후군, 또는 고관절의 통증 등입니다. 척추의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항상 한쪽으로 허리를 삐끗하시는 분들이나 출산 후 허리가 너무 아프다고 호소 하시는 분들이 이에 속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혈액순환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골반이 틀어지면 하체에서 상체로 올라가는 순환이 떨어집니다. 정맥순환 장애로 하지가 항상 무겁고, 부종, 저림, 냉감 등의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셋째로 여성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골반 안에 잇는 자궁과 난소가 제 위치에서 벗어나게 되면 생리불순, 생리통, 냉대하, 불임 등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넷째로 비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골반의 위치에 따라 아랫배가 나오거나 엉덩이가 쳐져 보이고, 하체로 지방이 잘 쌓이는 형태로 체형이 변할 수 있습니다.

질문6) 한의원에서는 어떤 치료들을 하는가요?

-틀어진 골반을 교정하기 위해서 추나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근막이나 인대, 신경에 자극을 주기 위해 침구치료, 전기치료, 약침치료, 매선치료 등을 병행하며 치료 방향을 잡습니다.

질문7) 골반 비대칭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무엇보다도 잘못된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상생활 중에서 무의식적으로 짝다리를 짚는다거나, 다리를 한쪽으로 꼬고 앉는다거나, 양반다리를 지속적으로 하는 등의 습관은 골반의 틀어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구두를 오래 신고 일을 한다거나, 수 시간 앉은 자세로 일을 하는 것도 피해야 할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평상시에 골반 주변 근육들을 꾸준히 스트레칭 해주고 복부와 하지의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들이 필요합니다. 특별히 산후에 여성들은 골반저근과 복근이 많이 약화되어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근력을 키워주셔야 골반의 위치를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질문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인체는 내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좋은 방향으로 갈지, 좋지 않은 방향으로 갈지가 정해지는 것 같습니다. 우선적으로 내 몸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시고, 작은 좋은 습관부터 실천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특별히 인체의 중심축인 골반을 바로 잡아 추후에 건강하게 바뀌는 몸의 변화를 꼭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