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도는 1일 도청 화백당에서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인구정책위원회’를 열고 인구감소 극복방안을 논의했다. 경북도 제공

올해 경북지역의 인구가 만4천782명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지난 4월까지 경북의 노령인구가 213명 순유입된 반면 젊은층 인구는 9천909명이 순유출했습니다.

또 출생아(3천591명)보다 사망자(6천131명)가 더 많아 전체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저출생 문제는 전국 공통의 문제지만 경북의 인구감소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경북 전체 인구는 266만5천386명으로 2018년 대비 만995명이 감소했으며, 올해는 감소폭이 더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경북도는 인구감소와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도민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일자리 창출, 문화·복지·정주여건 조성, 경북형 돌봄환경 구축, 일·가정 양립 문화 안착을 목표로 잡고 실질적 지원정책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또 청년창업 지원과 청년농부 육성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신혼부부 임차 보증금 이자 지원으로 결혼·출산을 주저하게 만드는 일자리와 주거 문제를 해소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아이돌보미 이용 부모부담을 50% 경감시키는 한편 마을돌봄터도 확대 조성해 돌봄환경을 더욱 공공히 하기로 했습니다.

이밖에 다음달 개관을 앞둔 경북여성가족플라자를 거점으로 일·가정 양립, 양성평등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입니다.

경북도는 오늘(1일) 도청 화백당에서 ‘인구정책위원회’를 열고 인구감소 극복방안을 논의하고 이 같은 경북도 인구정책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장흔성 경북도다문화지원센터장은 경북의 다문화가정 출생아 비중이 높음을 환기시키며 "다문화가족 정책이 새로운 인구정책이 될 수 있으므로 외국인 유치, 지방거주 인센티브 지급과 적응 프로그램 도입 등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인구문제는 어렵고 힘든 문제이나 도민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나가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 모든 도정역량을 집중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살고 싶은 경상북도를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