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대구·경북 불교계도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을 봉행하고 코로나19의 조기종식과 희생된 이들의 극락왕생을 발원했습니다.

보도에 대구 BBS 문정용기잡니다.

 

모든 중생의 병을 고쳐준다고 전해지는 약사여래

팔공총림 동화사가 지난 30일 경내 약사여래 통일대불 앞 특설무대에서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을 봉행했습니다.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회향으로 시작된 법요식은 육법공양, 관불, 봉행사, 보광명 장학금 전달, 법어 등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자막]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회향

[인서트/능종 스님/팔공총림 동화사 주지]

“이 땅에 부처님 오심을 봉축하면서 모든 생명들이 무한히 지혜롭게 자비로우며 평화롭기를 기도하고 발원합니다.”

조계종 제 8교구본사 김천 직지사도 같은 날 경내 대웅전 앞마당에서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을 봉행했습니다.

이날 법요식에는 직지사 주지 법보스님를 비롯한 대덕스님과 각계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예년보다 간소하게 진행됐습니다.

[인서트/법보 스님/직지사 주지]

“국민들이 한마음 한 뜻으로 코로나19 국난을 극복하겠다는 간절한 염원을 갖는다면 코로나 국난은 극복될 것입니다.”

조계종 제10교구 본사 팔공산 은해사도 경내 극락보전에서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을 봉행했습니다.

‘자비로운 마음이 꽃피는 세상’이란 주제의 이날 법요식은 코로나19 위기극복에 헌신한 대구·경북 시·도민들에게 감사와 위로를 전하고, 어떤 재난도 모두가 힘을 합치면 극복할 수 있다는 교훈을 되새기는 자리가 됐습니다.

법요식에는 조계종 원로의원인 은해사 회주 법타 대종사와 관장 돈명 스님, 주지 돈관스님을 비롯한 지역 각계 인사들이 함께 했습니다.

[인서트/법타 스님/은해사 회주]

“서로의 존재가치를 인정하고 서로 간에 상부상조, 공존 공영해야 진정한 삶을 살수 있다는 인연생기(因緣生氣)의 도리가 진리임을 체득하고..”

천태종 대구 대성사는 법요식에 앞서 하루 전인 지난 29일 저녁 경내 대웅보전 앞 마당에서 점등대법회를 갖고 사찰을 장엄한 크고 작은 전통등에 불을 밝혔습니다.

점등대법회에는 천태종 원로위원이자 동대사 주지 도산스님, 대성사 주지 영제스님과 조현대 신도회장, 동대사 임응호 신도회장 등 지역 천태종 주요스님과 신행단체장이 참석했습니다.

[인서트/영제스님/천태종 대성사 주지]

“우리 주위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보탬이 될 수 있는 그런 삶을 살고 실천하도록 노력합시다.”

이 밖에 경주 불국사와 의성 고운사, 청송 대전사, 안동 봉정사, 포항 보경사 등 대구·경북지역 사찰들도 일제히 봉축 법요식을 봉행하고 부처님 자비광명이 온 누리에 함께하길 발원했습니다.

BBS NEWS 문정용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