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불교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 오늘 봉행...코로나19 극복 기도 회향
전경윤 기자 | 승인 2020.05.30 05:19

코로나 19 사태로 한달 연기된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이 오늘 조계사를 비롯한 전국의 사찰에서 일제히 봉행됩니다.

이번 법요식은 사상 처음으로 윤달 4월 초파일에 열리는 봉축 법요식이며 지난달 30일부터 한 달 동안 진행한 코로나 19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 회향식을 겸해서 열리는 것입니다.

서울 조계사의 봉축 법요식은 도량을 깨끗이 하는 도량 결계의식과 꽃과 과일·차 등 6가지 공양물을 부처님 앞에 올리는 육법 공양으로 시작해 아기 부처님을 목욕시키는 관불의식, 축원과 봉축사, 대통령 축하 메시지, 종정 진제 대종사 법어,남북 공동발원문 낭독 등의 순으로 진행됩니다.

조계사 법요식에는 종단의 주요 스님들과 재가단체장,여야 정치인들 외에도 동국대학교 경주병원 의료진과 박경규 안동소방서 소방행정과장, 차별금지법 제정연대 박한희 공동집행위원장, 김득중, 복기성 쌍용자동차 노조지부장, 고 문중원 기수 유가족 등이 참석합니다.

조계사 법요식에서는 불교발전에 앞장서온 불자들을 격려하는 불자대상 시상식도 열려 강창일 국회 정각회장과 문명대 동국대학교 명예교수, 허재 농구 감독, 동국대학교 경주병원에 각각 상패와 상금이 수여됩니다.

법요식은 정부당국과 종단의 방역 지침에 따라 좌석은 1m이상 간격을 두고 배치되며, 발열체큰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는 가운데 진행됩니다.

BBS 불교방송은 오늘 오전 10시부터 조계사에서 봉행되는 봉축법요식을 TV와 라디오,모바일 앱과 유튜브 등을 통해 생중계 방송합니다.

이와함께 천태종은 오늘 오전 10시 단양 구인사 설법보전에서 종정 도용 스님과 총무원장 문덕 스님이 참석하는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을 봉행합니다.

진각종은 오늘 오전 11시 강남 진선여고 내 행원심인당에서 열리는 봉축 불사를 통해 통리원장 회성 정사를 비롯한 스승들이 창종 정신을 되새기고 부처님오신날을 경축할 예정입니다.

관음종은 오늘 오전 11시 종로 묘각사에서 총무원장 홍파 스님이 참석하는 봉축 법요식을 봉행하고 태고종도 순천 선암사를 비롯한 각 사찰에서 법요식을 봉행합니다.

밀교종단 총지종도 서울 역삼동 총지사 등 전국의 사원에서 봉축 법요식을 갖고 부처님 탄신의 의미를 되새길 계획입니다.

한편 BBS 불교방송은 오늘 오전 10시 30분 서울 마포 다보빌딩 3층 법당 다보원에서 부처님오신날 봉축 기도 법회를 열고 오후 5시에는 봉축 점등법회를 봉행하며 법회 현장을 유튜브로 생중계할 예정입니다,

 

 

전경윤 기자  kychon@chol.com

<저작권자 © BBS불교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경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세요?
1
0
이 기사를 공유하실래요? KakaoStory Facebook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