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미사일 성능개량과는 상관 없어..노후 장비 교체 위한 목적일 뿐'

성주 사드기지로 장비 반입중인 국방부와 주한미군 - 소성리종합상황실 제공

국방부와 주한미군이 어제밤부터 오늘 오전 6시까지 성주 사드 기지에 장비 교체를 위한 수송작전을 진행했습니다.

반입된 장비 중 요격 미사일 등 일부 군사장비가 포함됐으며, 어제부터 사드기지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밤샘 농성이 이어졌고, 군 당국이 경찰의 지원을 받아 이동 통로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할머니 2명을 포함한 여성 4명과 남성 1명이 병원으로 옮겨지기도 했습니다.

국방부는 이번 수송 작전과 관련해 여러 차례 주민들과 협의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방부는 오늘 기자들과 만나 "공사에 반대하는 주민과의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 그동안 장비를 헬기로 이송했지만 이번에는 일부 장비의 규모가 커 육로 수송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운용 시한이 넘은 요격미사일을 똑같은 종류와 동일한 수량으로 교체한 것으로 사드 체계의 성능개량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며, 일각에서 제기된 사드 정식 배치를 위한 사전 움직임 이라는 지적에 선을 그었습니다.

국방부는 특히 "이번 수송작전은 장병들 생활 공간이 열악하기 때문에 시설물을 개선하고 기한이 도래한 노후화한 장비 교체를 위해 실시한 것일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국방부와 주한미군은 지난해 8월부터 사드 기지 내 장병 숙소 생활환경 개선 공사를 진행중입니다.

한편 이번 수송작전이 홍콩 국가보안법 등으로 미중 간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이뤄져 한중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중국에 사전 설명하여 양해를 구했고, 중국 측도 크게 반발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주한미군은 2017년 3월, 성주 기지에 레이더와 미사일 발사대 2기를 배치했을 당시 정부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국방부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인 그해 7월, 청와대 지시에 따라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대신 일반환경영향평가를 하기로 공식 결정했습니다.

현재 환경영향평가가 진행중인 가운데 그 결과에 따라 임시 운용 중인 사드 발사대 6기 등 관련 장비의 배치가 최종 결정될 전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