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청와대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2018년지방선거 당시 송철호 울산시장의 선거캠프 선거대책본부장을 지낸 인물을 체포했습니다.

검찰은 송 시장 캠프에 불법 정치자금이 흘러들어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송철호 울산시장 선거캠프 선거대책본부장 출신의 김모 씨와 울산 지역 중고차매매업체 대표 장모 씨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김 씨는 송 시장 측 인사들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꾸린 '공업탑 기획위원회'에 참여하는 등 선거에 깊이 관여한 인물로, 현재는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상임고문을 맡고 있습니다.

검찰은 송 시장의 핵심 측근인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업무수첩 등을 바탕으로 캠프 운영과 관련한 사실 관계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장 씨가 김 씨에게 3천만원을 건넨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돈을 사실상 장 씨가 송 시장에게 준 불법 정치자금이라 판단해 두 명을 동시에 체포한 겁니다.

앞서 검찰은 자금의 목적 등을 묻기 위해 두 사람에게 여러 차례 출석을 요구했지만 응하지 않아, 법원으로부터 체포영장을 발부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사 결과 청탁 명목 자금으로 확인된다면, 김 씨에게는 정치자금법 이외에 알선수재 혐의가 적용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검찰은 자금 성격과 사용처 등을 밝히면서, 송철호 시장이 돈거래 사실을 알았는지도 확인한다는 계획입니다.

검찰은 오늘 내로 관련 조사를 마치고, 두 사람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등 신병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총선 이후로 미뤘던 울산시장 선거 부정 의혹 사건 수사를 본격적으로 재개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