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BBS 라디오 아침세상] 조속한 신공항 추진 목소리 높아...군위군 단독후보지 우보 선정 촉구

▲ 지난해 11월 대구 군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 참석한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김기덕 군위부군수, 김주수 의성군수가 손을 맞잡고 성공적인 신공항 추진을 다짐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 출연 : 김종렬 기자

■ 앵커 : 박명한 대구BBS 방송부장

■ 방송 : BBS 대구불교방송 ‘라디오 아침세상’08:30∼09:00 (2020년 5월 27일 대구 FM 94.5Mhz·안동 FM 97.7Mhz·포항 105.5Mhz)

 

계속해서 경북지역 소식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취재기자 전화 연결합니다. 김종렬 기자 안녕하십니까?

 

네, 안녕하세요. 김종렬입니다.

 

대구경북의 숙원사업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사업이 수개월째 표류하고 있는데, 군위군이 독자 행보를 계속하고 있죠?

 

네, 그렇습니다. 지난 1월 21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 선정을 위한 주민투표에서 공동후보지인 군위군 소보면과 의성군 비안이 단독후보지인 군위군 우보면 보다 높은 점수를 얻어 이전부지로 결정된 지 넉 달이 넘었지만 진척이 없습니다.

군위군은 최근 주민투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곳에 신공항 유치 신청을 해 달라는 국방부의 요청도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국방부는 지난 21일 ‘단독후보지(군위 우보지역)는 대구 군공항 이전부지선정위원회에서 상정되더라도 부적합 판단이 예상된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내 반대의견을 전했는데요.

이에 군위군은 즉각 반발했습니다. 그 반대 내용을 이렇습니다. “법적 절차인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의 심의 없이 국방부의 ‘이전부지로 부적합 판단 예상’은 군공항이전법 제8조 제3항에 위배된다”며 “법적 절차에 속하지 않는 협조요청 공문을 보냄으로써 소보 지역 유치신청에 대한 압박은 군위군에 특별법을 위반하라고 종용하는 것과 같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처럼 군위군은 최근 국방부에 ‘소보지역 유치 신청 불가’ 입장을 통보하는 등 주민투표 이후 줄곧 단독후보지인 우보에 신공항을 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군민 74%가 반대하는 의성군 비안과 공동후보지로 묶여 있는 군위군 소보 유치를 신청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 같은 군위군의 버티기는 국방부는 물론 다른 지자체와 일반 시·도민들이 받아들이는 숙의형 민주주의 정신과도 배치되고 있어, 시간이 갈수록 여론 또한 나빠지고 있습니다.

김영만 군위군수가 지난 25일 군위 사회단체 공동성명 발표 행사에서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이 법과 절차대로 추진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군위군 제공

 

앞에서 군위군의 버티기에 여론이 나빠지고 있다고 하셨는데, 이 같은 분위기를 감지하고 군위군 사회단체가 행동에 나섰죠?

 

그렇습니다. 그제(25일)죠, 군위군 통합신공항 추진위원회는 군위군청 앞마당에서 통합신공항 단독후보지 우보지역 선정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성명 발표에는 군위지역 120여개 사회단체 천430여명의 회원이 참여했습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군위군의 단독후보지 유치 신청과 관련해 군위군을 투표결과에 불복하는 등 비협조적이며 부정적인 집단으로 매도하는 것에 대한 부당함을 토로하고 법적 요건을 갖춘 단독후보지를 이전부지로 선정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 1월 21일 주민투표 결과와 관련 군민 4분의 3이 찬성하는 우보지역 유치 신청은 정당한 것이며, 군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군위 소보지역 신청은 명백한 법률 위반으로 있을 수 없다고 밝히고 지자체장의 고유권한인 유치 신청권을 이전부지 선정위원회가 침해할 수 없음을 분명히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언론에 대해서도 불편한 입장을 내비쳤는데요,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을 진행해 오면서 군위군은 단 한 번도 법절차를 어긴 사실이 없는데도 언론에서는 잘못된 사실을 보도하고 있다. 언론기관에서는 법과 원칙에 의한 보도로 사실이 왜곡되는 일이 없도록 당부한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만 군위군수도 참석했는데요, 김 군수는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이 법과 절차대로 추진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면서 “군민들의 염원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미래를 꼭 이루도록 할 것”이라며 최근 공동후보지인 군위 소보지역 유치신청에 대한 논란을 일축했습니다.

군위 사회단체는 이날 공동성명서를 국무조정실과 국방부, 대구시, 경북도에도 전달할 예정입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경북도 제공

 

대구경북 통합공항 이전부지 결정이 표류하고 있는데, 지역간의 갈등으로 보기엔 한계가 좀 있는 것도 같은데. 그래도 신공항 이전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원하는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죠?

 

그렇습니다. 통합신공항 이전사업과 관련 군위군이 버티기 입장을 굽히지 않아 신공항 이전 사업이 한 걸음도 떼지 못한다 이런 여론이 우세한 것 같습니다. 앞에서 군위군은 군공항이전법을 들며 법적 다툼을 예고하기도 했는데요, 그래도 신공항 이전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그제(25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다시뛰자 경북 범도민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대구경북의 최대 관심사인 대구경북 행정통합과 통합신공항 이전에 대해 도민의 뜻과 에너지를 결집해 줄 것을 부탁했는데요, 통합신공항은 대구경북민이 함께 이뤄나갈 대역사란 점을 부각하며 최근 군위군의 독자행보를 우회적으로 제동을 걸었습니다.

‘다시뛰자 경북 범도민추진위원회’는 시장, 군수와 기업, 언론 등 각 분야 360여명이 위원으로 위촉돼 코로나 극복과 경북 발전을 위해 힘을 모으기 위해 구성됐습니다.

앞서 지난 22일 권영진 대구시장도 군위군 통합신공항 추진위원회와 만나 의견을 교환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권 시장은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군위군이 공동후보지 유치 신청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물론 군위군 통합신공항 추진위는 ‘불가하다’며 반대입장을 고수했고요,

또 지난 19일에는 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도 대구 공군기지(K-2) 정문 앞에서 국방부를 상대로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선정위원회의 조속한 개최를 촉구하는 성명을 내고 “하루속히 선정위를 열어 단독 후보지를 선정하든지, 아니면 국방부가 사실상 공동후보지로 가기로 입장을 발표한 대로 추진하든지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수그러들면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사업이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는데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사업은 민간·군사공항인 대구공항을 경북지역으로 옮겨 현재 대구공항 활주로 길이 2.7km를, 1, 2단계 공사를 통해 3.2km, 3.5km 길이로 지어 유럽형 항공기가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게 목표로 대구경북 경제산업 발전의 획기적 전환점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10조원 이상의 예산이 들어가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대역사임에는 분명합니다, 계속된 논란과 갈등이 통합신공항 유치 무산으로 이어진다면 그 책임은 누가 져야 하는지... 국방부와 정치권, 관련 자치단체는 책임에서 절대 자유롭지 못할 것이란 지적입니다.

 

네,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경북도를 출입하는 방송부 김종렬 기자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