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국가재정전략회의' 주재 "재정은 경제 충격 방파제, 경제 회복의 마중물"

문재인 대통령이 "새 국회에서 3차 추경안이 6월 중 처리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면서 "전시재정을 편성한다는 각오로 정부 재정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재정이 당면한 경제 위기의 치료제이면서, 포스트 코로나 이후 경제체질과 면역을 강화하는 백신 역할까지 해야한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3차 추경'엔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을 확충하고 위기기업과 국민 일자리를 지키며 경제활력을 되살리기 위한 과감한 지원이 담겨야 할 것이라면서 "재정이 경제충격의 파고를 막는 방파제, 경제회복을 앞당기는 마중물 역할을 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재정건정성 악화를 우려하는 시각에는 "심각한 위기 국면에선 충분한 재정투입을 통해 빨리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성장률을 높여 재정건전성을 회복하는, 좀 더 긴 호흡의 재정 투자 선순환을 도모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우리 국가재정은 OECD 국가들 가운데서도 매우 건전한 편"이라면서도 '뼈를 깎는 지출 구조조정'이 필수적이라며 "강도 높은 지출 구조조정을 함께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