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박준상 기자! (네. 국회입니다)

20대 국회 본회의를 하루 앞두고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렸는데요. 야당이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지적했죠?

 

그렇습니다.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는 진영 행안부 장관이 출석했는데요. 정의기억연대는 모금을 10억 이상 하고 있기 때문에 행안부가 승인권을 갖고 있는 주무관청입니다. 

야당은 공동모금회와 국세청의 문제제기가 있었음에도 정부가 기부금 모집 단체에 대한 관리감독을 전혀 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성금을 개인계좌로 받고 사용 근거를 갖추지 않고 있다”며 기부금 모집 단체가 어떻게 기부금을 모금하고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철저한 관리대책이 필요하다고 요구했습니다.

진영 장관은 “관리감독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서 “22일까지 자료제출을 요구했고 위반사항이 발견되면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초 윤 당선인을 두둔했던 민주당에서는 기류 변화가 읽히고 있습니다. 오늘 김태년 원내대표는 취재진의 질문에 피하기까지 했다면서요?

 

그렇습니다. 사태 초기 ‘회계 부정’ 의혹이 일었을 때만해도 민주당은 윤미향 당선인을 적극적으로 옹호했습니다. ‘정의연 비판은 친일’이라는 프레임까지 등장했는데요.

단순한 회계 부정을 넘어서서, 경기 안성에 마련한 ‘쉼터’ 논란과 아파트 매입 해명 번복 등 각종 의혹이 잇따르면서 조금씩 거리두기에 나선 양상입니다.

오늘 오전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김태년 원내대표에게 취재진의 질문이 쏟아졌는데요. 답변을 다음으로 미루면서 현장을 빠져나갔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취재진 ,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야당에서) 국정조사 이야기가 나오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음에 정식으로…”

오늘 비공개 회의에서도 윤미향 당선인 논란은 다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민주당 관계자는 언론에서 제기한 문제를 주시하고 있고, 입장을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미래통합당은 21대 국회에서 ‘윤미향 국정조사’를 추진한다는 입장을 밝혔잖아요. 그런데 의석수가 부족해서 여당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 쉽진 않은 상황이죠?

 

그렇습니다. 미래통합당은 윤미향 당선인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국민적 공분이 일고 있는 만큼, 확실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건데요. 배현진 원내대변인의 말을 들어보시죠.

[배현진 / 미래통합당 원내대변인]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는 것은 미래통합당이 이번 사안에 대해서 국민적 분노와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고, 21대 국회에서 앞으로 열심히 그 문제에 관해서 놓치지 않고 해나가겠다는 의지표명을 드린 거고요.”

다만, 미래통합당 의석수가 부족해 자력으로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재적의원 1/4 동의가 있으면 국정조사를 요구할 수는 있지만, 여야 합의와 본회의 처리까지 되려면 과반 의석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일각에서는 21대 원구성 상임위원장 배분 등 협상에 유리한 고지를 밟기 위해 미래통합당이 협상 지렛대로 사용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미래한국당도 진상규명 태스크포스를 조직해 대여 공세를 높이고 있는데요.

해명을 할수록 잇따라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라, 야권의 대여 공세는 점점 수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