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을 봉축하는 연등 법회와 행렬, 전통문화마당 등 연등회의 모든 행사가 전격 취소됐습니다.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여전한 상황에서 국민의 안전과 생명보호를 위해 내린 결정으로 풀이됩니다.

조계종 총무원에서 정영석 기자의 보돕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한달 뒤로 미뤄졌던 부처님오신날 연등회의 모든 일정이 전격 취소됐습니다.

이에 따라 오는 23일과 24일 진행할 예정이었던 연등 법회와 행렬, 전통문화마당 등의 행사가 열리지 않게 됐습니다.

연등회 보존위원회 집행위원장인 조계종 총무부장 금곡스님은 조금 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습니다.

금곡스님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불교계가 국민의 안전과 생명보호를 위해 심사숙고 끝에 내린 결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여전한 상황에서 대중이 모이는 행사를 치르기는 힘들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됩니다.

연등회 행사가 취소된 것은 지난 1980년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에 열리지 못한 이후 40년 만입니다.

하지만 서울 청계천을 비롯한 조계사와 봉은사 주변의 연등 전시는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달 30일부터 시작해온 전국 사찰의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는 윤사월 초파일인 오는 30일 회향합니다.

회향 법회는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을 겸해 서울 조계사 등 전국 사찰에서 봉행할 예정입니다.

연등회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앞둔 중요한 시기에 불교계가 취소 결정을 내린 것은 국가와 국민들이 처한 위기 상황을 함께 극복하겠다는 불교계의 의지와 희생정신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됩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