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옛 전남도청에서 열린 '5‧18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 참석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 민주화 운동’ 4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국가폭력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언젠가 개헌이 이뤄진다면 헌법 전문에 ‘5‧18’이 새겨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신군부의 총칼에 맞선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상징 ‘5‧18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이 거행된 최후 격전지, 옛 전남도청 앞.

취임 후, 벌써 세 번째로 기념식에 자리한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국가폭력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발포 명령자 규명과 계엄군이 자행한 민간인 학살, 헬기 사격의 진실과 은폐·조작 의혹과 같은 국가폭력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내야 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광주의 진실을 세상에 알린 이들과 함께, “정부도 5‧18의 진상 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지난 12일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이제라도 용기를 내 진실을 고백한다면 오히려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5‧18민주이념의 계승’을 전문에 담아 발의한 ‘개헌안’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헌법 전문에 5‧18민주화운동‘을 새기는 것은 5‧18을 대한민국 위대한 역사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라며 개헌이 이뤄지면 그 뜻을 살려가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헌법 전문에 ‘5·18민주화운동’을 새기는 것은 5·18을 누구도 훼손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로 자리매김하는 일입니다.”

그러면서 5.18 행방불명자 소재를 파악하고, 추가 희생자의 명예회복과 배, 보상에 있어서도 단 한 명도 억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세상을 바꾸는 힘은 언제나 국민에게 있다”면서 정치, 사회를 넘어 가정, 직장, 경제에서의 민주주의, 나누고 협력하는 세계질서를 위해 오월의 전남도청 앞 광장을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