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 통화를 갖고 올해 안에 예정대로 시 주석의 방한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두 정상은 기업인 경제활동 보장을 위한 ‘신속 통로 제도’ 등 ‘코로나19’ 방역 대응에 관해서도 논의를 가졌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두 번째 전화통화가 어젯밤 9시부터 34분간 이뤄졌습니다. 

당초 시진핑 주석의 올해 상반기 방한이 추진되고 있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기약할 수 없게 된 상황.

두 정상은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돼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올해 안에 시 주석의 방한이 성사되도록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시진핑 주석은 통화에서 “올해 방한에 대한 굳은 의지는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한중 관계에서 시 주석의 방한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화답했습니다.

시 주석의 방한이 이뤄지면, 단기적으로는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에 대한 ‘코로나19’ 피해 해결 방안과 남북관계 개선 등의 가교 역할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두 정상은 양국 간 코로나19 방역 협력이 효과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데도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이번 달부터 양국 기업인의 경제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신속 통로 제도’가 시행됐는데, ‘코로나19’ 대응 협력의 모범사례로 꼽았습니다.

신속 통로 제도는 출국 전후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으면 중국 내 의무격리를 면제해주는 제도로, 직원 2백여 명이 중국 현지 근무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시 주석은 “좋은 이웃은 금으로도 바꾸지 않는다”면서 지난 3년 동안 양국 관계가 발전한 만큼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자고 밝혔습니다.

시 주석의 요청으로 진행된 이번 한중 정상 통화는 문 대통령의 취임 후 다섯 번째로, 두 정상은 지난 2월에도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협력방안을 논의했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