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오늘 "생활 속 거리두기 정착으로 튼튼한 방역이 뒷받침돼야만 등교 수업도, 경제 활성화도 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총리는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한 첫날인 오늘 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 10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우선, "생활속 거리두기는 우리 사회가 제한적 범위에서나마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실천해야 할 최소한의 조치"라면서 "정부가 발표했지만 우리들이 실생활 속에서 지키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정세균 총리는 이어 "각 부처와 자치단체는 (생활속 거리두기) 지침의 의미와 내용을 국민들께 소상히 알려드리고, 부족한 점이나 실천에 어려움이 없는지 점검하고 보완해 주길 바란다"면서, "국민 여러분들은 생활 속 거리두기가 습관이 되고 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일상생활 속에서 지침을 지키는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정 총리는 또 "많은 전문가들이 코로나19의 재유행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다"며 "다른 나라보다 먼저 안정세에 들어간 우리로서는 지금이 미래 위험에 대비해 방역 역량을 강화하고 대응 체계를 정비할 수 있는 알 맞은 시기"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인구 밀집도가 높고 지역 간 이동이 많은 우리나라의 상황을 감안하면 인접 자치단체가 행정적 경계를 넘어 의료자원과 역량을 공동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며 "그래야만 대구의 '신천지'와 같은 상황이 다시 닥쳤을 때 의료 공백없이 신속히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세균 총리는 또 "보건복지부와 각 자치단체는 권역별로 협의체를 구성해 지자체간 공동 대응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인구가 가장 많고 밀집된 수도권부터 서두를 필요가 있다"며 "준비하고 또 준비하는 것만이 예측이 어려운 코로나19 대책"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