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총선 참패 이후 당 수습에 나선 미래통합당이 계속해서 험난한 길을 걷고 있습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결정하기 위한 전국위원회가 우여곡절 끝에 열려 안건을 가결했지만, 당헌·당규를 고치지 못해 임기 4개월짜리 비대위를 내놨습니다.

이렇다보니 김 위원장 측은 받을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최선호 기자입니다.

 

미래통합당의 '김종인 비대위' 카드가 난항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통합당은 오늘 오후 서울에서 전국위원회를 열고 김종인 전 총괄 상임선대위원장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임명안을 의결했습니다.

하지만 김 전 위원장이 원했던 내년 3월까지가 아닌 오는 8월까지의 시한부 비대위를 결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전국위 바로 전에 열기로 했던 상임전국위원회가 정족수 미달로 불발됐기 때문입니다.

당초 통합당은 차기 전당대회를 오는 8월 31일에 열기로 명시된 당헌의 부칙을 상임전국위에서 고치려 했지만, 정원 45명의 절반도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전국위 이후 김 전 위원장에게 투표 내용 대로 위원장직을 수락해 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김 전 위원장 측에서는 부정적인 기류가 흐릅니다.

김 전 위원장의 측근인 최명길 전 의원은 "김종인 대표는 오늘 결정을 비대위원장 추대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언론에 보내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습니다.

앞서 김 전 위원장이 여러 차례 밝힌 비대위원장의 임기가 문제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김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을 맡은 뒤 당헌을 고쳐 전당대회 날짜를 미루는 방법도 있지만 21대 국회 당선인들을 중심으로 거센 반발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오늘 오전에 국회에서 열렸던 당선인 총회에서도 외부 인사에게 비대위를 맡기는 게 적절한지를 두고 격론이 오갔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BBS 뉴스 최선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