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정부가 다음달 13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급을 지급할 준비를 하고 있다며 국회에 추가경정예산안의 신속한 심사와 처리를 당부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야는 추경안 심사 지연을 놓고 오늘도 '네탓 공방'을 이어갔습니다. 

최선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 브리핑에서 "국민들에게 5월 10일부터 신청을 받아 13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들이 긴급재난지원금을 편리하고 최대한 빨리 지급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습니다. 

기초생활보호대상자는 5월 4일부터 지급이 가능하게 준비를 하고 있지만 모든 일정은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돼야 가능하다며, 조속한 예산안 심사와 통과를 국회에 당부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미래통합당이 시간끌기를 하고 있다며 예산 심사를 시작하자고 압박했습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통합당이 이해할 수 없을 만큼 의사일정 합의에 느긋하다며 예산심사 봉쇄를 풀라고 촉구했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쯤되면 우리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시점을 최대한 늦추는 게 미래통합당의 본심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통합당은 소득 하위 70%에게만 지원하는 정부의 기존 추경안이었다면 벌써 통과됐을 거라며 책임은 민주당에 있다는 입장입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인 김재원 통합당 정책위의장은 오늘 BBS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고소득자의 지원금을 기부금 형태로 돌려받는 것은 편법이라고 꼬집었습니다. 

[김재원 / 미래통합당 정책위의장(국회 예결위원장)]
"편법까지 동원하면서 세계 역사상 유례가 없는 재정 운영을 하려고 하니까, 적절한지 우리가 따져보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죠"

한편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오늘 오후 국회를 방문해 김재원 예결위원장에게 전국민에게 지원금을 주기 위해 3조 6천억원 규모의 국채를 발행하겠다며 보고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  보고 내용대로 예산서를 새로 만들어오고, 지방비 부담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장의 동의가 있으면 추경 예산 심사를 시작하겠다고 답변했습니다. 

BBS 뉴스 최선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