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더불어민주당이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에 대해 거듭 사과하며 수습에 나섰습니다.

미래통합당은 김종인 전 선대위원장이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함에 따라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다음주에 공식 출범합니다.

류기완 기자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민주당은 오는 27일 당 윤리심판원을 열어 오 시장에 대한 제명 여부를 논의합니다.

오 전 시장이 본인의 입장을 소명하기 위해 회의에 참석할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민주당 지도부는 오늘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와 관련해 "피해자와 부산시민,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에 대한 단호한 징계 조치와 선출직 공직자들의 성인지 감수성 교육 강화 등 재발 방지책 마련을 약속했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한없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면서 최대한 빨리 윤리심판원을 열어서 납득할만한 단호한 징계가 이뤄지게 할 것임을 분명하게 약속드립니다."

미래통합당은 김종인 비대위 체제 전환에 본격 돌입했습니다.

심재철 통합당 대표 권한대행은 오늘 최고위회의 브리핑에서 "당내 의견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김 전 위원장에게 비대위원장을 요청했고, 이를 받아들였다"고 밝혔습니다.

[심재철 /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원내대표] : "총선 이후 당 진로와 관련해 최고위원회와 당내 의견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김종인 전 선대위원장께 당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는 공식적인 요청을 드렸고 이를 받아들이셨습니다."

통합당은 김 위원장이 요구했던 전권과 무기한 임기에 대해 일시적으로 당헌·당규 개정을 통해 보장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임기에 대해선 비상상황 종료 후 전당대회에서 새 당 지도부가 선출될 때까지라고 설명했는데, 이 또한 김 위원장이 비상 상황 종료 시점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통합당은 오는 28일 김종인 비대위 체제 출범을 위해 전국위원회를 열어 최종 의결 절차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앞서 김 위원장이 총선 전후 각종 인터뷰를 통해 '파괴적 혁신'을 거론한 만큼 정책과 인물까지 큰 폭의 쇄신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당내 일부 당권 주자를 중심으로 김 위원장에 대한 반발이 있다는 점은 향후 비대위 운영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 관측입니다.

BBS 뉴스 류기완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